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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항 37선석으로,정작 한진해운사태는 빠져

{앵커:

이런 와중에 해수부가
부산항 개발계획을 내 놨는데
신항 선석을 37개로 늘린다는
장밋빛 계획입니다.

한진해운이라는 큰 변수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인데요.

해수부는 계획은 계획일 뿐이라고
합니다.

윤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신항 3단계
사업이 추진됩니다.

현재 21선석에서 오는 2025년까지
37선석으로 늘린다는 것이 사업
핵심입니다.

초대형 선박을 수용할 환경을 조성해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 계획의 사업비는
3조 3천 6백여억원입니다.

해수부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제 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을
확정고시했습니다.

지난 2011년 처음 세운 기본계획을
급변하는 해운*항만여건을 반영해
수정한 것입니다.

하지만 정작 그야말로 급변한
한진해운 사태는 이 수정계획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지금은 여러가지 시나리오만 있지 확실하게 어느정도 수치가 나온게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계획에 반영하기는 좀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는 부분"}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 환적물량
150만개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은 가운데 이번 정부 계획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박인호 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현재 항만기본계획은 새로운 변화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해서 너무나 형식적이고 그렇기 때문에 실효성이 전혀 없습니다."}

해수부는 계획은 계획을 뿐이라며
빠르면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사업을 수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지만 한진해운 사태의 심각성에 대한
정부의 인식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지적입니다.

KNN 윤혜림입니다.

윤혜림 기자
  • 윤혜림 기자
  • yoon@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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