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 코막힘 진짜 원인은?

조회수6.53K의견0

{앵커:코가 막히면 으레 감기부터 떠올리죠. 하지만 계절에 상관없이 코가 막히면 원인은 따로 있다고 합니다.

오늘 건강 365에서는 지긋지긋한 코 막힘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리포트}

콧물은 인체에 침투한 이물질을 씻어 내고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가 막히면 감기겠거니 그냥 두기 쉬운데요.

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코 막힘이 1년 내내 이어지면 진짜 원인은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박경원 삼성메디이비인후과 원장/ 경희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전임의}

-환절기 뿐만 아니라 일 년 내내 코가 막혀 있는 경우는 비후성 비염, 비중격 만곡증, 코안의 물혹 그리고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후성 비염은 만성 비염에 의해서 코안의 점막이 부은 상태이고, 코 안의 중간벽이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은 휘어자라거나 코를 다쳐서 발생합니다.

축농증은 만성 코막힘에 의해서 코 안의 부비동에서 분비물들이 배출되지 못해 악취 나는 콧물이 나오고 안면통, 두통 등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부쩍 추워진 날씨에 코 막힘 환자도 늘고 있는데요.

귀, 목과 연결돼 있는 코 질환이 만성화되면 두통과 수면장애 등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적인 약물 치료와 만성 비염의 원인에 대한 회피요법 등에도 코막힘 등의 비염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때에는 고주파를 이용해 부어 있는 코안의 점막 부위를 줄여주는 비염수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은 내시경으로 코안을 들여다 보면서 국소마취로 십 여분 간 간단히 진행 되고 통증도 없지만, 수술 직 후부터 코막힘 등의 비염 증상이 획기적으로 좋아제게 됩니다.

지난해 비중격 만곡증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13만6천여 명에 이릅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1.9배 정도 많았는데, 성장기 과격한 운동으로 코에 충격이 가해져 비중격의 변형을 초래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콧구멍 사이의 벽인 비중격이 휘어진 상태로 코막힘, 구호흡, 코골이 등의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축농증, 악안면 발달장애, 부정교합 등을 유발합니다.

비중격만곡증에 의한 코막힘은 약물 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비중격만곡증 수술로 교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코 안이 휘어 있으면 축농증에도 취약한데요. 누런 콧물이 나오고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축농증은 약 4주간의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와 생리식염수 세척 등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충분한 이비인후과적인 치료에 효과가 없고 축농증이 지속되며 비후성 비염, 비중격 만곡증, 코안 물혹 등이 심하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축농증 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해서 분비물의 배출을 막고있는 해부학적 이상을 교정하게 되는데요.

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외부 상처 없이 진행됩니다.

코 뚫는 스프레이를 일주일 이상 사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코 막힘이 오래 지속될 때는 정확한 원인부터 파악해야겠죠.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