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콘텐츠 BEST 15
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입 냄새, 편도결석*축농증일 수도

조회수13.91K의견0

{앵커:골칫거리 입 냄새! 단순한 불쾌감을 넘어 몸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심한 입 냄새는 입 안의 문제가 아니라 편도결석, 축농증 같은 질환이 있을 때도 발생합니다. 건강365입니다.}

{리포트}

입 냄새는 본의 아니게 주변에 피해를 주고, 또 알고 나면 자신감을 떨어뜨려 대인관계를 어렵게 만드는데요.

구취의 원인, 생각보다 다양하다고 합니다.

{박경원 삼성메디이비인후과 원장/ 경희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전임의}

-심한 입 냄새를 유발하는 것에는 대표적으로 편도 결석과 축농증이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목안 편도 표면의 구멍에 노란색의 쌀알 크기의 이물질이 자주 껴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또 축농증으로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 안이 건조해져 세균이 증식되어 입 냄새가 심해지고 화농성의 악취가 나는 콧물로 인해 입 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입 안에 문제가 없다면 코 질환부터 의심해야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만성 축농증 환자는 206만6천 명으로 진료비는 2천478억 원에 달했는데요.

-코가 막히면 입으로 호흡하게 되고 입 안이 건조하고, 이로 인해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침 분비가 줄어들어 입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축농증이나 알레르기 비염, 비중격만곡, 비강내물혹은 코막힘 증상을 동반하며 코 속 부비동의 입구가 막히면서, 노란 콧물이 뒤로 넘어가고 특히 노란 콧물에서 유발되는 심한 악취는 입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축농증이 만성화되면 입 냄새 뿐 아니라 두통과 집중력 저하, 피로감에 시달릴 수 있는데요.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항생제, 스프레이, 비강세척 등을 통해 치료를 하게되지만 비후성 비염, 비중격만곡, 비강내 물혹 등이 동반된 축농증은 약물치료 등으로는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치료는 부비동을 개방해 환기시키고, 염증을 제거하고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으로 특히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해 외부에 절개나 상처 없이 쉽고 효과적인 수술이 가능합니다.

편도선 주위에 음식물 찌꺼기 등이 쌓여 노란 알갱이를 만드는 편도결석이 생겨도 구취가 생기는데요.

편도결석은 만성 축농증에 의해서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심한 경우에는 헛기침, 구역질 반응과 편도 결석이 자주 나오고, 목 이물감이 자주 발생하며 철저한 구강 청결 유지에도 입냄새가 심한 것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증상이 계속되면 편도가 아주 큰 경우에는 편도 전절제술을, 편도 크기가 보통이거나 작은 경우에는 고주파 편도수술로 간단히 아주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입 냄새는 몸이 보내는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의 구강청결제나 껌을 남용하기보다는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