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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허리통증줄이는생활수칙

{앵커: -쪼그려 앉는 습관이라든지
복부비만만 조심해도 허리 통증이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오늘은 생활 속에서 허리 통증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리포트}

허리가 아픈 이유는 참 다양하겠죠.

무거운 짐을 들다가 삐끗했거나 무리한 집안일이 원인이 됐을 수도 있는데요.

그런데 무엇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취한 행동들이 허리를 병들게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신규석 우리원병원 병원장 / 한양의대 의학박사, 디스크 내시경과정 연수(미국 피닉스) }

한국사람들이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쪼그리고 앉는 것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가능하다면 쪼그리고 앉아서 일을 한다든지 하는건 피하는 게 좋고요.

세수를한다든지 머리를 감을 때도 쪼그리고 앉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지만 가능하면 서서 샤워하는 식으로 생활습관을 바꿀 수 있다면 허리에는 훨씬 도움이 됩니다.

앉아있는 자세는 척추에 가장 큰 부담을 줍니다.

그래서 직장인이나 학생, 운전기사는 허리 통증을 잘 느끼는데요.

또 체중계의 눈금이 올라갈수록 허리 부담도 늘어납니다.

비만이되면 우리 몸에 적신호가 오긴 하지만 특히 허리쪽은 대부분 비만이 되면 배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고 그러다보면 나온 배를 척추가 유지하고 받혀줘야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허리디스크와 인대쪽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되니까요.

오랜 시간동안 반복되다보면 결국 퇴행성디스크가 되면서 허리디스크로 가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허리 주변 근력을 튼튼하게 만들면 통증도 줄어듭니다.

대신 무턱대고 무리한 운동을 할 게 아니라, 내 허리 상태에 맞는 운동과 강도를 선택해야합니다.

평소 내가 걷는 것 보다 조금 더 빠른 걸음으로 걷는다면 훨씬 더 도움이 될 거 같고요.

운동이라고하면 요가나 수영을 많이 물어보시는데 물론 그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이지만 초등학교 때 배웠던 맨손체조만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해도 좋습니다.

맨손체조가 스트레칭의 기본적인 운동이기 때문에 그것만 잘 습득해도 충분히 좋은 운동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죠.

등산을 즐기거나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량을 갑자기 늘리는 분들이 있는데요.

조심해야 될 부분은 없을까요?

경사가 있는 산행을 하실 때는 반드시 지팡이나 스틱을 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을 쓰는 만큼 체중 부하가 분산되기 때문에 우리 무릎관절이나 허리건강을 훨씬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또 하나 허리건강을 위해서 복근운동을 많이 하시는데 하지말아야될 것은 허리를 붙여놓고 다리를 들었다내렸다 하는 운동을 해야지 다리를 붙여놓고 허리를 들었다내렸다 하는 것은 허리건강에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그 운동은 조금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일명 거꾸리 운동기구가 허리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말, 한번쯤 들어보셨죠.

그런데 효과가 규명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의 원인을 모르고 사용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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