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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7일 아침 신문 읽기-부산일보-김해공항 국제선에 새 터미널 2021년 문 열어

3월 27일 아침 신문 살펴보겠습니다.

부산일보입니다.

김해공항 국제선에 새 터미널을 2021년 문을 연다고 합니다.

확장사업은 앞으로 10년후에 마무리되는만큼 그 사이 포화상태를 맞을 국제선 승객을 위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것인데요.

한국공항공사 조현영 부산지역본부장이 제 2 국제선 터미널을 빨리 만들어 개장해야하며 앞으로 추후 김해신공항의 주 터미널이 되도록 확장가능성을 고려해서 설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이런 내용은 국토교통부에도 건의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예산은 최대 2천8백억 규모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국제선 터미널 확장사업과는 별도인데 지금 진행되는 1차 확장사업만으로도 한해 820만명에 이르는 승객처리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하루빨리 새 터미널이 만들어져야한다는 의견이 높습니다 .

이번에는 사천공항으로 한번 옮겨보겠습니다

경남일보입니다.

경남도가 서부경남 도민들의 항공편의를 높이기 위해 사천공항의 노선증편과 운항시간대 조정, 국제선 부정기편 운항지원을 적극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경남도가 서부경남 9개 시군과 함께 논의에 나선 것은 2012년 이후 5년동안 사천공항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떄문인데요.

특히 2015년 서부청사를 개청하고 지난해 공공기관이 혁신도시로 이전을 완료하면서 2015년에 비해 이용자수가 11.4%나 증가해 15만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경남도차원에서 앞으로 시군 연계 관광프로그램등을 항공상품과 연계하고 공항이용 불편을 줄이기 위해 버스 노선 조정 등 다양한 행정지원도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국제신문입니다.

시의원 마음대로 배정하는 은밀한 예산, 자치단체 자본보조금이 한해 282억원이 견제없이 마음대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 장전동 경로회관이 지어진지 16년만에 재건축을 한다며 예산이 배정돼 예산이 남아도냐는 비판을 받았는데 알고보니 자치단체 자본보조금 예산이었다고 합니다.

부산시가 시의원 47명에게 6억원씩 연간 282억원을 이른바 숨겨진 예산으로 우선 배정하는데 시의원과 시, 기초자치단체만 그 사업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예산은 시의원끼리도 서로 건드리지 않는게 불문율이라고 하는데요
견제기관인 시의회와 행정기관과의 원만한 관계때문에 손대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경남신문입니다.

창원컨벤션센터, 세코라고 불리죠 지난해 국제회의가 단 1건에 불과해서 국제회의 안 열리는 컨벤션센터로 전락했다는 소식입니다.

2008년 람사르 총회를 시작으로 2012년까지는 그럭저럭 대규모 국제행사가 열렸지만 이후 4년동안 대규모 국제행사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특히 지난해는 나노피아 국제콘퍼런스 1건 외에는 전혀 국제회의가 없었고 그나마 회의규모도 작았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호텔 숙박객도 급감하고 있는데 전체 컨벤션센터 가동률이 73%로 낮지는 않은 수준인데 외부유입이 적은 지역대관행사가 위주고
웨딩홀 등 대관이 활발해서 대관장사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세코측도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업비 490억원을 들여 오는 9월까지 대규모 증축을 통해 국제회의 유치에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경남도민일보입니다.

군항제를 앞둔 진해 벚나무들이 덱로드, 그러니까 길을 따라 놓여진 나무판때문에 나무 밑동이 조이면서 스트레스로 썩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2000년대초 진해구청이 보행자 편의를 돕는다며 덱로드를 설치했는데 나무가 계속 자라는데도 덱로드는 그대로라서 나무가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벚나무는 가지치기도 조심해야할만큼 예민한 수종인데다 진해쪽은 대부분 30년이상된 나무들이어서 관리에 특히 신경을 써야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진해구청도 이런 사실을 인정하며 앞으로 보완하겠다는데 진해 벚꽃나무들이 건강하게 앞으로 더욱 예쁜 꽃망울 피웠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신문이었습니다.

표중규 기자
  • 표중규 기자
  • pyowill@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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