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녹내장오해와진실

{앵커: -보통 녹내장하면 안압이 높은 분들이 조심해야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사실 녹내장 환자 대부분이
안압은 정상입니다.

-이밖에 녹내장과 관련된 몇가지
오해가 있는데요. 건강365에서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

{리포트}

녹내장은 한번 걸리면 실명에 이르는 불치병일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찍 발견해서 치료하면 시력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이밖에 녹내장을 둘러싼 궁금증, 속 시원하게 풀어봅니다.
————————
{제승연 제승연안과 원장 / 부산대학병원 교수 역임, 하버드의대 교환교수 }

녹내장은 40대 이상이 되면 더 잘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최근 라식검사를 하면서 젊은 사람들 중 녹내장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근시인 사람들은 시신경 손상이 잘 발생하는 약한 시신경 구조를 갖고 있어서 녹내장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이전에는 나이가 많으신 분들만 주로 정기검진을 받으셨으나, 최근에는 젊은분들도 검진을 하셔서 녹내장을 발견하는게 중요합니다.

젊은 분들일수록 조기발견을 하시는 것이, 가능한 시력과 시야 등 시기능을 오래 유지하는데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젊을수록 녹내장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합니다.

그대로 두면 남아 있는 시신경 세포가 부족해져서 노년기에는 시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아닙니다. 정상안압녹내장이 한국인들은 훨씬 많습니다.

녹내장 환자 중 거의 70% 이상이 정상안압녹내장이므로, 안압이 정상범위라고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녹내장을 진단할때는 안압만 측정해서 되는게 아니라, 시신경촬영을 비롯한 시신경검사, 시야검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녹내장을 진단합니다.
————————
한 연구에 따르면 정상체중이라도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비만한 사람보다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았습니다.

특히 체중은 정상이지만, 고혈압이나 높은 혈중 중성지방을 갖고 있으면 녹내장 유병률이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

대부분 만성 개방각녹내장으로, 시신경이 녹내장 손상을 받아도, 보이는 범위인 시야가 주변부부터 좁아지기 때문에 중심시야가 남아서 알기 어렵습니다.

본인이 시야가 좁거나, 시력이 떨어졌다고 느끼고 올때는 많은 경우에서 녹내장이 말기까지 진행된 경우가 많아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급성폐쇄각 녹내장의 경우는 안압이 급격하게 상승해서 두통, 눈의 통증, 침침함 등으로 알기 쉽습니다.

하지만 두통으로 인해 신경과 질환으로 오인할수 있는데, 빨리 안과로 오셔서 안압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
녹내장이 반드시 유전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부모가 녹내장이 있으면 자식도 앓을 위험이 두세배 높아집니다.
————————
{ 제승연 / 제승연안과 원장 }

물구나무 서기를 오래한다거나, 누워서 무거운 것을 많이드는 운동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수퍼: 넥타이 조여 매기 삼가, 증상 없어도 정기 검진 }

넥타이나 목을 죄는 옷은 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넥타이는 느슨하게 매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는 혈액순환을 방해해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술이나 카페인을 과량 섭취하면 안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숙면을 취할 수 없어 녹내장에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증상이 없더라도 매년 정기적인 눈검진입니다. 꼭 검진을 받으셔서 소중한 시력을 잘 보존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녹내장이 심해지면 시야가 점점 좁아지면서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강박증이나 수면장애로 이어지지 않도록 초기에 치료해야겠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관리자  
  • KNN관리자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