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안구건조증 6/23 3'20"

{앵커: -안구건조증, 단순히 눈물이 부족해서 생기는건지 아니면 다른
질환 때문인지 살펴봐야겠습니다.

-요즘은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졌는데요. 관련 내용
화면으로 준비했습니다. }

{리포트}

눈이 뻑뻑하고 시리거나 따가운 증상,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인공눈물을 소지품으로 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흔한데요.

하지만 흔하다고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왜 그럴까요?
{김영희 밝은눈안과병원 과장 / 대한안과전문의, 의학박사 }

안구건조증을 방치할 경우에 다른 안구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눈을 깜빡이거나 움직일 때 뻑뻑하거나 이물감, 통증을 호소하시는데요.

다른 안질환에서도 유사한 증상이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를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기존에는 건성안을 눈물 부족이라고만 생각했거든요.

최근에는 눈물 부족을 일으키는 안검염이나 면역질환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안검염이 지속돼서 만성화되면 난치성인 건성안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환자는 2004년 97만 명 정도였는데 10년 사이에 2배 넘게 늘었습니다.

시력교정수술을 받았거나 백내장 수술 환자 중 대부분이 안구건조증을 호소합니다.

눈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서 염증이 생기는걸 차단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성안이 심하지 않더라도 여성의 경우 화장을 하거나 컨택트렌즈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눈꺼풀 청소법을 시행한다면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눈물은 세층으로 이뤄져있는데 수성층, 점액층, 지방층으로 이뤄져있습니다.

눈꺼풀에 위치한 마이봄샘에서 지방이 분비되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겨서 막히는 경우 건조증이 발생합니다.

눈꺼풀을 청소하는 것이 안검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고농도 히알루론산이 들어있는 인공눈물을 쓰면됩니다.

대신 1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후에 오염될 수 있어서 단 한번만 사용해야 하는데요.

증상이 심하면 기름 성분이 있는 안연고가 도움이 됩니다.

과거 세극등 검사에 의존해서 진단했다면 최근에는 마이봄샘 기능 이상을 검사할 수 있는 리피뷰 라는 검사 장비와 안구 표면을 분석하는 각막촬영기 등이 개발돼서 맞춤형 검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눈물 삼투압 검사라든지 안구표면염증표지자 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진행되는데요.

그에따라 눈물 부족에 의한 건조증인지, 염증성인지 아니면 눈물 증발을 일으키는 안검염인지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양해졌습니다.

안구건조증이 너무 심해서 눈의 통증 뿐만 아니라 두통까지 호소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수술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건조증 치료제에 호전이 없고 악화와 완화만 반복되는 만성 환자의 경우 안검염에 대해 적극적으로 치료할 경우 효과적으로 건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 도입된 리피플로우 라는 안검치료를 이용해 5~6개월마다 마이봄샘을 배출해주시거나 안과용으로 개발된 아이피엘레이저를 이용해서 안검 주위를 치료하는 방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런 치료는 반드시 전문안과에서 건성안 전문의의 진단하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메가3와 루테인을 함께 먹으면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눈물막의 지방층을 늘리고, 루테인은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건강365였습니다.

KNN관리자  
  • KNN관리자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