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 한방으로 치료

조회수4.04K의견0

{앵커:흔히 안면신경마비라고 불리는 구안와사는 전조증상 없이 자다 일어나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고 없이 찾아온 구안와사,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건강 365입니다. }

{리포트}

혹시 구안와사라고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한방에선 안면 신경마비를 구안와사, 또는 와사풍이라고 부르는데요.

일교차가 큰 날씨에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구안와사는 어느날 갑자기 귀 뒤에 뻐근한 통증이 생기면서 며칠 이내에 한쪽 얼굴에 마비가 오는 증상인데요.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고 눈이 감기지 않으며 마비된 쪽의 입이 늘어지고 물이 새는 증상을 보입니다.

구안와사는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발병률이 높아지는데요.

추위에 노출되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안와사는 높은 연령대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20대, 30대 환자도 늘고 있는데요.

치료법을 찾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1년 이상 안면마비 증상이 지속되면 표정을 지을때 얼굴 전체가 당기고 눈을 감을 때 입꼬리가 같이 올라가는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데요.

표정이 제한되어 대인관계가 어렵고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까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나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이 허하거나 위에 열이 쌓인 경우, 울화가 많은 경우 구안와사가 집중적으로 생긴다고 보는데요.

약침과 사혈 요법을 병행해 치료합니다.

한방에서는 구안와사의 응급처치로 귀 뒤쪽 통증 부위에 사혈을 해서 염증을 제거해 주는데요.

침과 약침, 뜸을 병행해서 막힌 경락을 소통시켜 줍니다.

구안와사는 치료 2주 후부터 서서히 증상이 호전되며, 길게는 6개월간 치료해야 하는 데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으려면 증상이 발생한 즉시 한의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 일상생활에서 구안와사를 막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손인석 버드나무한의원 원장/ 한의학 박사, 대한침구학회 정회원}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철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구안와사 증상이 있으면 수면시에는 안대를 착용해서 안구건조증을 예방해 주고요.

안면마비와 함께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있으면 중풍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보통 구안와사는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발병합니다.

자다 일어났을 때 얼굴 근육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진다면 빨리 조취를 취해야겠죠? 건강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