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답답한 코 막힘, 원인은 축농증?)

조회수2.38K의견0

{앵커:날씨가 추워지면서 머리가 아플 정도로 코 막힘 증상이 심한 분들 더러 계십니다. 건조한 날씨에 코 점막이 말라 코가 막히기 쉬운 건데요.

답답한 코 막힘이 장기간 이어지면 단순한 감기가 아닌 축농증일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정보, 건강 365입니다.}

{리포트}
차갑고 건조한 날씨엔 시도 때도 없이 막히는 코 때문에 괴로운 분들이 늘어납니다.

하루 종일 코를 푸느라 숨 쉬기도 힘들다며 괴로움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코 막힘, 마냥 가볍게 봐선 안 됩니다.
+++++++++++

-추운 겨울에는 감기로 코 막힘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계절과 상관없이 1년 내내 코가 자주 막히는 경우에는 일반 감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비후성 비염이나 비중격 만곡, 코 안 물혹, 축농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축농증은 만성 코 막힘에 의해서 얼굴 안에 존재하는 여러 부비동에서 발생하는 분비물이 배출되지 못해 고름 같은 콧물이 나옵니다.

+++++++++
축농증은 얼굴 뼈 안쪽의 부비동이란 공기 통로가 막혀 염증이 생기는 겁니다. 정확한 명칭은 부비동염인데요.

부비동 염증이 만성화되면 지긋지긋한 코 막힘뿐만 아니라 이런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박경원 삼성메디이비인후과 원장}

-축농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입니다.

답답한 코 막힘은 물론 두통과 수면장애, 후각상실 등도 축농증의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에겐 성장장애, 안면 발달장애, 학습장애 등을 불러오고 성인에겐 대인관계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한 구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
코가 막혀 고생하는 축농증 환자는 얼마나 될까요?

지난해 급성 부비동염 환자는 416만3천여 명, 만성 부비동염 환자는 209만5천여 명이었는데요.

급성과 만성 모두 1년 중 12월에 환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

-단순 감기에 의한 코 막힘은 단기간 치료로 호전되지만 급성 축농증이 발생하면 항생제 등 약 2주간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3개월 이상 진행된 만성 축농증의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축농증은 감기 합병증으로 잘 생기는 만큼 감기예방이 중요하고 감기에 걸리면 제대로 치료해야 합니다.

+++++++++++++++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다면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수술 전 고려사항은 없을까요?
++++++++++++

{박경원 삼성메디이비인후과 원장/ 경희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전임의}

-축농증 수술은 코 안으로 내시경을 넣어 외부 상처 없이 진행됩니다.

부비동의 분비물이 배출 되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수술 후에는 생리식염수로 코 세척을 자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물혹이 심하거나 비염이 심한 경우 수술 후에도 재발할 수도 있어 경험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겨울철 코를 너무 세게 풀면 중이염이 생겨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물티슈나 따뜻한 물로 코를 한쪽씩 번갈아 가며 살짝 풀어주는 게 좋겠습니다.

+++++++
한파가 불어 닥치는 12월엔 급성 축농증 환자가 부쩍 늘어납니다.

코 막힘이 나타나면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습도를 조절하고 만성 축농증으로 악화되기 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