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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 부산 10분대 돌파 ‘대심도’ 올 연말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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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대심도로 불리는 지하고속도로는 도로를 지하공간으로 옮겨서
차들이 오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부산 동-서를 연결하는 지하고속도로가 올 연말 공사에 들어갑니다.

40미터 깊이의 지하터널이 새로
생기면, 통행시간이 현재 40분대에서 10분대로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김성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 만덕대로와 충렬대로 일대입니다.

동-서부산을 잇는 가장 가까운 길이지만,상습 교통정체 구역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이 도로를 대신할 지하 고속도로가
올 연말 착공합니다.

“만덕에서 센텀까지 9.6km에,왕복 4차로로 지하 40미터 아래 만들어지며,3개 나들목이 생깁니다.

민간투자 5천8백억원을 포함한 7천8백억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만덕에서 출발한 차량이 도착하는 센텀쪽 출구입니다.통행시간이 현재 40분대에서 10분대로 크게 단축됩니다.”

시간대별 탄력 요금이 적용되는데,
2천10년 기준으로 최대 1,860원에서 최소 8백원선으로 예상됩니다.

{신석봉/부산동서고속화도로(주) 사장/”이 도로의 사업시행자인 부산동서도시고속화도로 주식회사에서 향후 40년간 운영할 계획입니다.”}

부산 최초의 대심도 터널인 만큼,
화재나 미세먼지 등 안전시설에
중점이 맞춰졌습니다.

{심성태/부산시 도로계획과장/”대심도(지하 40미터 지하도)이기때문에 화재가 가장 취약할 것으로 예상돼 이번 사업에서는 터널 전 구간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됩니다.”

“올 연말 공사에 들어가 2천23년말 완공되면,원 모양의 부산 내부순환도로가 완성됩니다.”

한편 제 2대심도로 불리는 김해신공항과 해운대 송정을 잇는 김해신공항고속도로 23km구간도 2천21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KNN김성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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