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센스리더 등)를 이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보기를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보기

건강 365 정계정맥류

조회수2.45K의견0

(앵커)
-결혼 이후 아기가 생기지 않아 마음고생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오늘 이 시간 눈여겨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계정맥류는 남성의 15%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부끄러움 때문에 방치하기 쉬운데요. 심하면 남성불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리포트)
우리나라에서는 불임의 원인을 여성 탓으로 돌리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불임은 여성이 1/3, 남성이 1/3, 나머지 1/3은 남녀모두에게 원인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남성 불임의 대표 질환으로 지목되고 있는 정계정맥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오승엽/ 침례병원 비뇨기과 과장)

-불임은 신체적으로 건강한 남녀가 정상적으로 동거하면서 피임하지 않는 성생활을 1년간 지속했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국내 불임 부부는 전체 인구의 약 15% 정도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오래전부터 불임을 여성의 잘못만으로 돌리는 일이 많았지만 사실 불임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있습니다.

특히 남성불임의 40%는 정계정맥류가 그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정계정맥류는 젊은 남성의 15%정도에서 발견되는데요.

한 번도 임신이 되지 않은 남성의 30~35%, 둘째가 생기지 않는 남성의 70~80%에서 발견됩니다.

청소년기 전까지는 임상적으로 분명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고, 대부분 20~30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

-정계정맥류란 고환 부위 정맥이 불규칙하게 늘어나 있는 것으로, 하지정맥류처럼 혈관이 울퉁불퉁 돌출된 것을 상상하면 됩니다.

정계정맥류는 일단 발생되면 고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통상적으로 고환은 체온보다 1~2도가 낮아야 제 기능을 발휘하는데, 정맥혈이 역류돼 독성물질이 고환 쪽으로 유입되면 고환온도가 올라 발육부전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고환에 이런 증상이 생기면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고 숫자도 줄어들게 됩니다.
—————
정맥 속에는 피가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는 밸브가 있습니다.

이 밸브의 기능이 좋지 않으면 정맥혈이 역류하고 압력이 증가해 정맥이 늘어나는데요.

혈류 구조상 고환의 왼쪽이 오른쪽보다 혈류 저항이 높기 때문에 정계정맥류는 왼쪽에 주로 생깁니다.
——————
-정계정맥류는 대체로 증상이 없습니다.

불임검사 중 정액검사 이상 소견이 나왔거나 고환 위쪽에 포도송이처럼 울퉁불퉁한 것이 만져져 병원을 찾았다 진단받는 경우가 흔한데요.

간혹 오랫동안 서 있을 때 고환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는데, 누운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없어집니다.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하지정맥류와는 다르게, 증상이 없고 부위가 부위인 만큼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정계정맥류는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정맥의 역류를 막기 위해선 수술치료가 필요한데요.

수술 후 60% 이상에서 정액 수치가 개선되며 자연임신율은 40%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보통 척추마취를 한 뒤 서혜부나 하복부에 맹장수술 때와 비슷한 길이의 절개를 가해 늘어나 있는 정맥들을 묶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혈관조영술을 통해 코일을 삽입해 정맥을 폐색시키는 시술이 이용되기도 하는데요.

수술은 1~2시간이면 충분하고 수술 2~3일 뒤면 일상복귀가 가능합니다.
——————–
정계정맥류의 가장 큰 문제는 남성 불임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결혼 후 아기가 생기지 않아 마음고생이 심하다면 정계정맥류 관련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지금까지 건강 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