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실명 위험’ 녹내장과 안압 )

조회수2.62K의견0

{앵커: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지면서, 심하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는 치명적 질환입니다. 하지만 안압이 정상이라도 안심은 절대 금물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녹내장 환자의 70%가 ‘정상 안압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관련 내용, 오늘 건강 365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눈이 불편해 안과를 찾았다가 뜻밖에 녹내장을 진단 받았다는 여성!

가까운 글씨가 흐릿하게 보였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김용숙(63) 녹내장 환자 / 시야가 흐릿해지고 눈물이 자꾸 나고 눈곱이 끼더라고요. 주변에 녹내장은 아무도 없고 부모형제 중에도 없어서 녹내장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안압 증가로 통증이 유발되는 급성 녹내장은 조기에 발견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녹내장은 통증과 같은 자각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됩니다.

실제 환자가 시력저하 증상을 느낄 때에는 상당히 진행된 녹내장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보다 눈이 침침하다면 안과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

시신경 손상으로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녹내장 환자는 꾸준히 늘어 2017년 87만4천명에 육박했습니다.

40대부터 증가해 50대 이상이 전체 환자의 72%를 차지했는데요.

눈의 혈압, 안압과 관련이 깊습니다.

+++++++++++

-우리 눈 안에는 안구 방수라는 투명한 물이 눈을 채우고 있어, 눈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구 방수는 항상 순환을 하고 있는데, 물이 빠져나가는 곳에서 저항이 생겨 제대로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면 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증가된 안압으로 눈의 시신경이 압박받아 손상되면 시야가 좁아지는 녹내장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
녹내장이 생기면 시야가 주변부터 중심으로 점점 좁아지다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되죠.

하지만 안압이 정상이라도 혈관이 막히면 녹내장이 올 수 있습니다.
+++++++++++

{변석호 용원성모안과 원장/ 부산의대, 대한검안학회 정회원}

-2010년 국내에서 대규모로 실시된 녹내장 역학조사인 남일 연구에 따르면 우리 나라 40살대 성인 녹내장 환자의 70%가 정상 안압 녹내장이었습니다.

따라서 안압이 정상이라도 안심할 수 없으며, 안과에서 안압뿐만이 아니라 안저 검사로 시신경까지 꼼꼼히 확인해야 녹내장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

녹내장은 고혈압 당뇨처럼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식사는 걸러도 안약은 빼먹지 말고 점안해야 하며, 눈을 혹사 시키는 습관도 고쳐야 합니다.
+++++++++++++++

{변석호 용원성모안과 원장}

-카페인은 대표적으로 안압을 증가시키는 식품으로 카페인 섭취를 줄여야 하며, 혈류순환을 위해 넥타이는 너무 조이지 않게 매고 금연해야 합니다.

녹내장은 치료보다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하므로 40세 이상의 성인들은 1년에 한번씩 안과에서 안압과 시신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압이 정상이라고 무조건 안심은 금물입니다.

당뇨나 고혈압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 편두통과 저혈압이 있다면 녹내장 고위험군으로, 40세 이전 이라도 정밀검진이 필요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