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젊은 유방암 환자 증가

조회수2.46K의견0

유방암은 여성암 사망 원인 1위로 여성에게 가장 위협적인 암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매년 유방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발생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는 겁니다.
———————————
지난달 우연히 자신의 가슴을 자가진단하다가 이상한 것이 만져졌던 30대 여성입니다.

급히 찾은 병원에서 MRI 검사를 한 결과 직경이 1cm 가량 되는 암세포가 발견됐습니다.
———————————
{유방암 환자 / 일반적인 혹이라고 생각했었어요. 뾰루지 정도, 피곤해서 만져지겠거니 생각했는데 갑작스럽게 커지니까 일주일 정도 만에…좀 이상하다 생각했어요. }
———————————

한국에서는 35세 이하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유방암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수퍼: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노출기간 길어질수록 유방암 위험 높아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발생의 주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젊은 층에서 유방암 환자가 늘고 있는 데는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

{이석재 유방*갑상선 전문의(00병원 원장)}

{특히 [20대]에는 [유방암]이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최근에는 [20대]에도 전체 [유방암] 진료 횟수에서 볼 때 [5% 정도]로 젊은 유방함 환자들이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가임 즉 [결혼]과 [출산] 연령이 늦어지면서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

국내 유방암 발병률을 조사한 결과, 5년 만에 3배나 증가했으며 연간 1만 명 이상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 환자 가운데 58%가 40대 이하의 젊은 여성들인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젊은 여성의 유방암일수록 보다 공격적이고 예후가 나쁜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아무래도 [유방암]이 [50대] 이후에 흔하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40대] 이전에 [유방 검진]을 잘 안 하시죠.
따라서 [30대] 후반이나 [40대] 초반에서 발견될 때 의외로 [4기]나 [3기] 같이 매우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왕왕 관찰할 수 있습니다. }
———————————

유방암 환자의 경우 생존율은 1기인 경우 95%, 2기인 경우 88%에 이를 정도로 생존율이 높지만 3기인 경우에는 50% 내외로 크게 감소하므로 조기에 발견해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생존율을 높이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조기에 발견하면 재발율 역시 낮아집니다.
———————————
{이석재 유방*갑상선 전문의}

{[유방암]의 [재발률]과 [전이율]을 차단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기수]입니다. 따라서 2002년이 최근의 공식적인 통계인데 [2기 이하]에서의 재발률은 [20% 이하]로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교과서에서 [20%]라 할 때에는 치료를 받지 않거나 또는 중간에서 [추적 관찰]이 중단된 분도 포함되기 때문에 [1,2기에] 있어서 꾸준히 [관찰]하시고 [예방]에 애쓰신 분들에게는 거의 [재발]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

———————————
20대와 30대 초반의 경우 수시로 자가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30대 중반부터는 의사의 검진, 그리고 40대부터는 2년에 한 번씩 유방 촬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