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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어깨운동바로알기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돌아가는 관절, 바로 어깨입니다.

안 그래도 움직임이 많은 어깨, 제대로 쓰고 있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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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통증 환자 / 평소에는 잘 안 쓰다가 배드민턴을 한 시간씩 치면 어깨가 많이 아프더라고요. 쿡쿡 쑤시는 느낌이 들면서 어깨가 아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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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철홍 / 정형외과 전문의 }

{ 최근 동호회를 중심으로 [운동을 너무 경쟁적으로] 합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지만 굉장히 재미있거든요, 남을 제압하는 것이. 어쨌든 상대가 있어서 하는 운동이지 않습니까.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배구 등]… 그러니까 경쟁적으로 운동을 하니까 [어깨에 무리가] 옵니다. 심지어는 [팔이 빠져서 다 찢어져 있는데도] 응급실에 누워서 저한테 ‘언제 배드민턴을 칠 수 있습니까’ 묻는 분도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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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운동을 한 뒤에 생기는 통증, 단순한 근육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으로 어깨 힘줄이 찢어졌거나 어깨뼈와 힘줄이 부딪히면서 생기는 통증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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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어깨를 위해서] 혹은 내 체력을 위해서 운동을 할 때는 좀 귀찮아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게 좋고요. 두 번째는 생활 속에서 [반복적인 스트레칭] 또 [한 자세로만 너무 오래 있지 않는] 스트레칭을 계속 하는 게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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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운동은 정확한 자세로 해야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어깨와 팔 근육이 덜 발달돼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말고 중량이나 강도를 서서히 늘려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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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홍 / 정형외과 전문의 }

{치료라고 하기보다는 [교정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어깨는 결국 팔을 들어주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걸 교정하지 않고 놔두면 [증상을 유발]하게 되고 심지어 [다른 힘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정이라고 해서] 꼭 병원을 간다, 도수치료를 받는다, 운동센터를 간다가 아니라 [스스로 생활 속에서]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고 [스트레칭]을 하고 [근력 강화]를 시킴으로써 가능하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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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한쪽 어깨만 아픈 분들이 많습니다.

오른손잡이라면 왼쪽 어깨가, 왼손잡이라면 반대쪽이 그런데요.

양쪽 어깨운동으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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