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급성디스크

(앵커)
-요즘 손주 돌봐주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아이를 업거나 안아 올리는 순간 허리에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안정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삐끗한 것이라면 다행이지만, 급성 디스크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내용, 건강365에서 살펴봅니다.

(리포트)

허리를 다친적도 없고, 전조 증상도 없었는데 갑자기 심한 허리 통증을 느끼면 당황할 수 밖에 없죠.

허리통증은 겨울철에 가장 흔한 증상중 하나지만, 몇 주 사이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면 급성 허리디스크를 의심해야합니다.
——————–

(김우철/부민병원 척추센터 과장)

급성 허리디스크는 갑작스런 충격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척추가 부담을 받아 허리디스크가 갑자기 뒤로 밀려 빠져나와 허리통증을 일으킵니다.

원인으로는 첫번 째 평소 자세가 불량하거나 운동부족으로 허리 근력이 약해졌거나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매우 추운 날씨에는 근육과 인대가 경직될 수 있는데요.

이 때 허리 근육이 약해져 충분한 스트레칭 없이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허리를 굽히고 숙이는 과정에서 급성 디스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허리에 마치 번개를 맞은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또는 다리가 저리거나 터져나갈 것 같은 통증이 느껴져 보행이 어렵다면 병원에 오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

만약 특정 동작에서만 허리가 아프고 2주 안에 통증이 줄어든다면 단순히 삐끗한 것이거나 근육통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급성 디스크는 허리를 삐끗하는 염좌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부상 이후 3~4일간 안정을 취하고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급성 허리디스크의 가장 좋은 응급처치법은 안정을 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입니다.

무리한 스트레칭이나 운동, 마사지, 안마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만약 디스크로 진단받을 경우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통증 치료, 운동 치료가 있는데요.

디스크 탈출이 심하지 않고 다리저림이 심하지 않으면 이러한 방법으로 3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걷기운동, 자전거타기, 수영이나 허리근력 강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디스크 초기 환자의 경우 최근들어 척추신경 성형술이나 고주파 디스크 치료술을 통해 피부 절개 없이 간단한 약물주입이나 시술로 통증 감소와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통이나 다리저림 증상이 지속되거나 3개월 정도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으면 정밀검사후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은 주로 미세 현미경이나 내시경을 이용해 최소상처 방법으로 실시하고 이러한 방법은 조직 손상과 출혈이 적으며 후유증을 최소화해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

급성 디스크는 누구에게나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뼈와 근육이 약한 고령자와 평소 가벼운 디스크 증상을 느껴오던 환자는 특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하는데요.

허리를 숙이거나, 아이를 안는 가벼운 동작에도 디스크가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김우철/부민병원 척추센터 과장)

급성 허리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생활습관과 바른 자세가 중요하며 비만 예방과 평소 허리 근육과 인대가 경직되지 않게 유연성을 높이고 꾸준한 허리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건을 들 때 허리만 구부린 상태로 번쩍 들어올리지 말고 무릎을 굽힌 상태로 천천히 들어올리는 것이 좋고요.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다리를 꼬거나 목을 숙이고 허리를 굽히는 등 잘못된 자세를 피해야합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가 많고 근골격이 약해 작은 충격에도 디스크가 탈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걷기는 허리 주변 근육을 유연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좋은 운동으로,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할 때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먼저해서 급성 디스크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허리 통증에 가장 좋은 응급 처치법은 충분한 휴식입니다.

무리한 스트레칭이나 운동, 마사지는 오히려 허리에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을 취한 다음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관리자  
  • KNN관리자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