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산후골반통

조회수325의견0

여성의 몸은 임신과 출산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겪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목해야할 곳은 골반!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죠.

이 골반은 출산 때 10cm 까지 벌어졌다가 회복되는데요.

많은 산모들이 출산 후 골반 통증을 호소합니다.
———————————
{산후 골반통 환자 / 출산 전에도 뻐근한가 싶더니 둘째까지 낳고 첫째랑 같이 돌보니까 골반이 더 뻐근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
———————————
{서종길 / 한의사 }

{ [산후 골반통]은 출산 과정에서 생기는 통증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것보다는 원래부터 [골반이 틀어져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출산 과정에서] 악화됐다고 보기 때문에 원래 [골반 틀어짐]이라는 기저질환이 있었는지 중점적으로 점검해봐야 되고 치료도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서 치료해야 됩니다. }
———————————

임신 전부터 허리가 아팠거나 척추가 틀어져 있었던 분들이 많죠.

이런 경우 아이를 낳고 골반이 더 틀어질 가능성이 높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
{ [아기가 태어나면] 아기한테 집중해야 되기 때문에 본인의 몸을 잘 못 돌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조리]를 잘 못해서 [요실금]이라든가 [배곧은근]에 [갈라짐]이 생겨서 [요통]이 생길 수도 있고 [수술 부위]가 회복이 잘못돼서 [기능장애]가 올 수도 있고 [다리] 쪽에 [혈액순환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
———————————

산후 골반통을 예방하려면 임신 전에 골반의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균형 잡힌 골반은 출산 시 보다 수월한 분만을 돕습니다.
———————————
{ 서종길 / 한의사 }

{ [제왕절개]를 했을 때는 [자연분만]에 비해서 [절개]를 했기 때문에 상처는 남아있지만 [골반의 이완]은 훨씬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치료 시작 시기]가 상처 때문에 좀 [늦춰지기]는 하지만 [골반 이완]이 적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료]를 하는 시간은 조금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처가 아물고 난] 이후에 하더라도 훨씬 결과가 좋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
———————————

이런 산후 치료는 산모의 몸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출산 후 6개월까지가 적기입니다.

가급적 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