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어린이 주걱턱, 미리 교정하세요!

조회수925의견0

(앵커)
아이가 주걱턱이 의심된다면 교정을 해야 하는지, 또 언제 해주는 것이 좋은지 부모님들의 고민이 커지게 마련인데요. 요즘 치과에서는 '예방 교정'으로 주걱턱이나 무턱을 바로 잡는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화면으로 함께 하시죠.

(리포트)
치아교정에 대한 인식이 대중화되면서 성장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치료도 활발합니다.

특히 주걱턱 같은 부정교합을 미리 점검하고 치료하는 예방 교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
보통 영구치가 맹출하기 시작하고 성장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7세~12세 사이에 예방교정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교정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위아래 앞니가 빠지기 시작할 때 아이와 함께 치과를 찾아서 치아와 턱뼈 성장 상태를 살펴보고 이상 유뮤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아와 턱뼈 전체를 평가할 수 있는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서 턱뼈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는지, 유치 이후에 나올 영구치의 개수는 정상인지.

혹시 과잉치나 매복치가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성장기 어린이는 치아와 턱뼈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성인 이후에 교정을 할 때보다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어릴 때 무리해서 교정 치료를 받으면 어린이의 협조도 떨어질 수 있고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
예방 교정은 어린이의 치아, 골격 상태에 따라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나와 보이고 위, 아래 치아들이 거꾸로 물리는 주걱턱의 조짐이 보인다면 페이스마스크라는 장치를 이용해서 위턱의 성장을 촉진하고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반대로 아래턱이 너무 들어가있는 무턱은 트윈블럭이라는 교정장치로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또 위턱이 과도하게 앞으로 돌출된 경우에는 헤드기어장치로 위턱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데요.

이런 예방교정을 통해서 차후에 이뤄지는 복잡한 교정치료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예방 교정은 얼굴뼈 자체에 문제가 있을 때 뿐만 아니라 치아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시행합니다.

치아가 잇몸뼈에 묻혀 있는 매복치나 치아가 없는 경우.

반대로 치아 개수가 너무 많은 경우에도 부정교합을 일으키거나 치아 전체 배열을 흐트릴 수 있습니다.
——————–

어린이 치아 교정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보통 유치는 어차피 빠질 치아라고 생각해서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럴 경우 충치 때문에 유치가 너무 일찍 빠져서 영구치가 날 자리가
부족해서 덧니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7~12세 정도에는 치아와 턱뼈의 변화가 큰 시기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 다양한 부정교합을 유발할 수 있는 손가락 빨기나 손톱 깨물기, 혀 내밀기, 입으로 숨쉬는 습관을 빨리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예방 교정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와 부모님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또 아이의 성장이 끝날 때 까지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