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뻐드렁니, 어떻게 교정할까?

조회수1.33K의견0

(앵커)
호감가는 인상을 만드는 조건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텐데요. 그 중에서 예쁜 입매와 가지런한 치아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오늘 건강365에서는 뻐드렁니 교정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리포트)
좋은 인상을 위해서는 가지런한 치아가 필수 조건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죠.

때문에 새내기 대학 입학생과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치아교정은 큰 관심사인데요.

뻐드렁니를 가진 분이라면, 한번쯤 치아 교정을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
치아가 뻐드러지는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위턱이 튀어나와서 이가 뻐드러지거나 치아가 나는 방향이 지나치게 앞쪽으로 향해 있는 경우.

또 치아가 크거나 턱뼈가 작아서 치아가 날 공간이 부족한 경우도 원인이 됩니다.

이 외에도 어렸을 때부터 손가락을 자주 빨거나 혀를 내미는 습 관, 입술을 다무는 힘이 약하거나 치주질환으로 인해 이가 뻐드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뻐드렁니는 미관상 뿐만 아니라 여러 문제를 일으킵니다.

씹는 기능이 떨어지고 부정확한 발음을 호소하는 분들이 적잖은데요.

또 자신도 모르게 입을 벌리고 있는 시간이 많아서 입안이 건조해지고, 충치로 이어질 확률도 높습니다.
——————–
뻐드러진 치아를 원래 자리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발치를 통해서 공간을 확보하는데요.

이때, 주로 송곳니 다음의 첫 번째나 두 번째 작은 어금니를 발치합니다.

발치 치료는 입이 들어가보이는 효과가 뚜렷해서 교정 후 환자 만족도가 높습니다.

치아를 뽑지 않는 비발치 치료는 원래 치열에 공간이 있는 경우에 그 공간을 이용해서 치아를 뒤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잇몸 뼈에 작은 나사못 모양의 미니 임플란트를 임시로 심어서 이를 기둥으로 삼아 원치 않는 치아이동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치아이동이 가능합니다.
——————–
뻐드렁니의 원인이 잇몸뼈나 턱 뼈 변형에 의한 것이라면 수술 치료가 불가피합니다.

교정만으로 효과를 보는 것은 한계가 있고, 수술과 교정치료를 병행해서 전체적인 얼굴 뼈를 개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최근에는 교정치료 기술의 발달로 수술치료를 잘 하지는 않지만 턱뼈의 부조화가 심하게 동반된 경우에는 뻐드렁니를 수술로 치료합니다.

수술을 동반한 뻐드렁니 치료는 수술 전 교정치료와 수술, 수술 후 교정치료의 3단계를 통해 진행됩니다.

수술방법은 작은 어금니를 발치 한 뒤 남는 6-7mm의 공간을 이용해서, 앞니와 송곳니가 포함된 잇몸 뼈를 뒤로 이동시키는 수술입니다.
——————–
성장기 아이들의 사소한 습관은 치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아이가 비스듬히 앉거나 턱을 괴는 자세, 손가락이나 손톱을 자주 빨고 있다면 나쁜 자세라는 것을 설명하고 고치도록 지도해주셔야 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