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식도암 부르는 이것?

몸을 녹이는 뜨거운 차, 식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조사 결과는 조금 충격적입니다.

섭씨 60도가 넘는 뜨거운 차를 마시는 사람, 식도암 발생률이 90%나 높았습니다.

차의 온도가 섭씨 75도면, 발생률은 2.4배로 치솟았는데요.
———————————

국제암연구소는 섭씨 65도 이상의 뜨거운 음료를 발암 물질로 분류할 정도입니다.
———————————

(황진원 해운대부민병원 소화기내과 과장 /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내과 전임의,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소화기내과 진료교수 )

{[식도암]은 식도 내부를 덮고 있는 [식도 편평 상피세포]에 주로 생깁니다. [뜨거운 음료]를 반복적으로 섭취할 경우, [음료의 열기]가 [식도를 손상]시키고 상처가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뜨거운 차]를 마시게 되면 [식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식도암의 대부분은 편평세포암입니다.

식도 점막의 상피세포에서 생기는 암인데, 대개 중부와 하부에 발생합니다.

술*담배를 즐기는 고령 남성, 역류성 식도염을 오래 앓는 사람은 특히 조심해야 됩니다.
———————————

{식도암 [전이가 빠른 이유]는 [식도에는 장막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식도암]이 발생한 경우 [암세포가 식도의 외벽을] 뚫는 것이 수월해지며 식도암이 발생한 부분의 [주변 장기를 침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도의 점막하층]에는 [림프관과 혈관]이 많아서 [암세포]가 이런 경로로 [전이되거나 원격 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

식도암은 내시경 검사로 진단합니다.

식도를 직접 보면서 암의 위치나 크기를 평가하고, 바로 조직 검사를 진행합니다.
———————————

(황진원 / 해운대부민병원 소화기내과 과장)

{[식도암 발병]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음주와 흡연]입니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즐기는] 사람이라면 [발생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실제로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했을 경우, [식도암 발병률은 44배]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의 흡연율]은 여성보다 높으며 [음주량] 역시 남성이 더욱 많습니다. 식도암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주와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그 밖에도 [높은 온도의 뜨거운 음료]를 반복해서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

전체 식도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50% 정도입니다.

또 암이 전이된 환자는 재발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서 정기검진을 통한 예방이 최선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