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보고

ST/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은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을 가득 메운 부울경 시·도민들과 국민들을 향해 김해신공항 계획의 검증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보고회에 앞서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검증결과가 담긴 보고서를 전달하며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 공항 정책을 바꾸는데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VCR/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은 지난해부터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해 왔습니다. 이번 대국민 검증결과 보고회는, 김해신공항으로는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으며 국민 모두를 위해 제대로된 제2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5월27일, 전국에 강풍주의보와 호우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부울경 각지에서 올라온 시·도민과 지역 및 기초 자치단체장, 지역 의회 의원 등이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을 가득 메웠습니다.


오거돈 시장 : 동남권 관문공항을 정치 문제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사람들이야말로 정치적이고 정략적인 사람들이다. 공항문제는 명백히 경제문제이고 국가 백년지대계다. 김해신공항 확장안은 안전, 소음, 환경, 확장성, 경제성 등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는데, 잘못된 정책 결정을 해놓고 밀어붙이는 잘못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 김해신공항이 결코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게 명백한데도 국토부는 밀어붙이고 있다. 잘못된 결정이라도 결정을 내린 당사자가 뒤집을 수 없는 점 이해는 한다. (그래서) 이제 국토부가 아니라 총리실에서 제대로 들여다보고 제대로 결정을 내려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검증결과 발표자로 나선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장, 김정호 국회의원은 검증과정을 통해 드러난 부실한 근거와 왜곡된 통계뿐만 아니라 김해신공항 계획이 가진 법적인 문제 때문에 건설 자체가 요원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부울경 시·도지사는 검증 보고를 마친 후, 국무총리실의 조속하고 타탕한 공항정책 결정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했습니다.

동남권 관문공항 대국민 보고회에 앞서, 오거돈 부산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울경 국회의원들과 함께 이인영 원내대표와의 간담회를 가지고, 그 동안 밝혀진 김해신공항의 문제점과 건설 불가 이유를 담은 보고서를 전달했습니다.


- 이인영 원내대표 : 제일 중요한 것은 지역 균형 차원에서 절적한지, 지역의 문제를 넘어 국가 경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충분히 열어놓고 검토하겠다.


한편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최근 ‘빠른 시일 내 총리실에서 함께 해결책을 찾겠다’며 전향적인 의사를 표명한 가운데, 김영록 전남지사와 송영길 전 인천시장도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KNN 멤버로 가입한 외부사용자가 직접 업로드 한 것으로 KNN과 어떠한 제휴관계도 없습니다.

프로그램:

부산광역시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