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부산경남 주민들 간암에 취약

조회수818의견0

간암 환자의 사진입니다.

암 세포가 깊숙이 침범해 있는데요.

간을 절제하는 수술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산경남 주민들은 특히 간암에 취약합니다.

복지부가 발표한 시군구별 암 통계에 따르면 경남 밀양과 부산 강서구, 경남 남해와 부산 서구 등에서 간암 발생률이 높았는데요.

선별검사가 중요한 이윱니다.

===================

{주종우 외과 전문의(좋은강안병원 간담췌간이식외과 과장, 양산부산대병원 장기이식센터장*간센터장 역임}
“아시는 바처럼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6개월]에 한 번씩은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런데 특히 [고위험군] 환자,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으로 인한 [간경화(간경변)]가 있거나
[B형 간염]이 있으면서 나이가 [40세 이상]인 [남자]분, 그리고 [술]이 자주 마시거나 [간암 가족력]이
있으면 [3개월]에 한 번씩 간 수치와 종양 수치 하고 [초음파]를 꼭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분들 같은 경우에는 [간암 발생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자주 검사]를 해서 [간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기]에 [치료]할 수 있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B형간염을 방치하면 20년 뒤 간경화, 이후 10년 뒤엔 간암 위험이 증가하죠.

침묵의 장기 간은 간염, 간경화, 간부전, 간암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같은 병기라도 적합한 치료는 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간암]이 있을 때 우선적으로 [교과서]적으로 권유하고 있는 것은 [간 절제술]입니다.
간암이 있는 부위를 포함해서 [간]의 구역, [종양]이 있는 [구역]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되면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그대로 남게] 됩니다. 그로 인해 [재발률]이 꽤 높고요.

반면 [간이식]이라는 것은 [병든 간]을 포함해서 [간암]을 [제거]하기 때문에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이 [없어]지게 되죠. [재발률]이 훨씬 [떨어지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치료 성적]이 가장 [우월]합니다.”
======================

국내 간암 수술은 세계적 수준입니다.

미국 등 선진국의 간암 수술 사망률이 100명 당 2.8명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0.9명에 그쳤는데요.

간암 수술이 성공적이었더라도 일상 속에서 주의할 점은 존재합니다.

{주종우 외과 전문의(좋은강안병원 간담췌간이식외과 과장, 양산부산대병원 장기이식센터장*간센터장 역임}
“제일 주의해야할 점은 [재발]입니다. [간 절제] 후 [재발 확률]이 [3년에 50%], [5년에 70%] 정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래에 [꾸준히] 내원하셔서 [확인]을 받으셔야 하고요.
[간 이식]을 받고 나서도 마찬가지로 [재발확률]이 [10~20%] 정도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외래]에 [내원]하셔서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간 이식을 해주고 싶어도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 많은데요.

간을 떼어주고 난 후 6개월에서 1년이 지나면 간은 원래 상태로 회복되는 만큼 기증자에겐 큰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