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방광암

조회수1.00K의견0

(앵커)
-소변 색깔이 눈에 띌 정도로 붉은 색이라면, 방광암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담배를 피우는 분은 고 위험군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365에서 알아봅니다.

(리포트)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설하는 기관인데요.

여기에 악성종양이 생긴 것이 바로 방광암입니다.

생소하지만, 비뇨기암 중에서 전립선암 다음으로 많이 생기기 때문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

(김택상/고신대복음병원 비뇨기과 교수)

방광암은 환자분이 느끼시는 전형적인 증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소변을 볼 때 붉은색 소변이 나오거나 핏덩어리가 나올 때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소변 검사에서 육안적으로는 깨끗하지만 소변 검사에서 피 세포가 나온다고 들었다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

방광암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특히 남성에게 피가 섞인 소변이 보인다면 빨리 진단이 필요한데요.

방광염 발병률은 여성이 높은데 반해,방광암 발병률은 남성이 여성보다 두 배 이상 높기 때문입니다.
——————–

방광암의 원인은 수십년 전에는 염색 공장의 염료와 상관이 있다고 보고됐습니다.

현재는 그런 염료를 쓰지 않기 때문에 현재 알려진 유일한 위험인자로는 흡연이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분들은 방광암 위험률이 1.5배~2배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진단법으로는 육안적 혈뇨가 나올 때 복부 초음파를 촬영하면 방광암 덩어리가 확인되는 경우가 있고요.

그렇게해도 확인이 안될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방광내시경을 하는 것이 정확한 검사법입니다.
——————–
방광암 치료는 병의 진행정도와 종양 침범 범위,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방광 속에 약물을 넣어서 암세포를 없애는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 그리고 절제술을 주로 시행합니다.
——————–

(김택상/고신대복음병원 비뇨기과 교수)

방광암 예방법을 위해서는 일단 금연하셔야 합니다.

유일하게 알려진 원인 인자가 흡연이기 때문에 금연하셔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요.

그 외 효과적인 예방법은 현재까지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소변 검사를 통해서 조기에 발견해서 초기에 완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사소한 혈뇨라도 원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소변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가까운 병원을 찾으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