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기 크리에이터 부산 집결

조회수2.70K의견0

{앵커:

요즘 10대들 장래 희망 1순위로 꼽히는 게 바로 유튜버, 정확히 말해 1인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유명 연예인만큼 인기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대거 부산을 찾았습니다.

김건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조회수 2백3십만이 넘은 유튜브의 한 먹방 영상입니다.

이 1인 크리에이터는 채널 개설 1년반만에 구독자 90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참PD/1인 크리에이터/”본업에서 10년 넘게 번 수입을 (1년여만에) 넘어선거죠. 유튜브 수입이
넘어선 지가 한 3~4개월 됐어요.”}

‘국내 크리에이터들의 월평균 소득은 536만원,

최대 5천만원을 버는 이도 있는 반면 5만원에 그치는 이도 있습니다.

절반이 150만원을 못 법니다.’

{맛상무/1인 크리에이터/”많이 버시는 분들을 보고 열심히 하실 수 있는 용기는 가질 수 있겠지만
그 분들만 보고 갈 건 아니고 어려움도 많아요.”}

개성있는 콘텐츠와 창의적인 제작 역량 그리고 치밀한 마케팅 전략이 어우러져야합니다.

{박태호/CJ E&M MCN사업1팀장/”지금 한국만의 굉장히 유니크한 MCN시장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먹방처럼..”}

아시아 최대 1인 크리에이터 축제인 다이아 페스티벌이 부산에서 시작됐습니다.

“구독자 100만명이 넘는 밀리언 크리에이터 17개 팀을 비롯해 100여개팀이 부산을 찾았습니다.

이들의 총 구독자 수만해도 무려 7천2백만명이 넘습니다.”

게임, 뷰티, 푸드, 키즈 등 남녀노소 모두가 각자의 취향을 저격한 크리에이터들과 직접 소통의 시간을 갖는 행사입니다.

{황소예*황성현/경남 창원시/”(1인 크리에이터가) 대개 유행이잖아요. 저희 딸도 장래희망이
유튜버라서 그래서 보러 왔어요.”}

지난 2016년부터 열리고 있는 다이아 페스티벌은 누적 관객 수가 11만3천여 명, 총 400여개 팀의 국내외 창작자가
한 곳에 모이는 행사로 성장했습니다.

KNN 김건형입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