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무릎관절통

{리포트}

한국인의 만성질환 1위.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병 2위에 오른 질환!

다름 아닌 무릎관절염입니다.

그런데 사실 무릎이 아프다고 해서 모두 관절염은 아닙니다.

================================

(이영욱 세바른병원 원장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

{나이에 따라 생각해 볼 수 있는 질환이 다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 보는 게 제일 좋을 것 같고요.

[나이가 젊은 분]들은 [반월상연골 손상]이라든지 연골 자체가 약해져서 생길 수 있는 [연골연화증]
같은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

================================

문제는 무릎 통증을 그냥 내버려두는 분들이 많다는 겁니다.

질환으로 인식하고 제때 치료하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일단 방치하게 되면 병이 더 진행되기 때문에 [무릎이 아프다든지] [붓는다든지]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연골, 십자인대] 손상이 없을 때는 물리치료를 하고 관리를 하시면 되겠지만, 이런 부분에
[퇴행성]이 온다든지 [손상]이 있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무릎이 아프다고 당장 생명이 위험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삶의 질이 중요해졌죠.

무릎 건강을 지키는 좋은 생활습관에 주목해 보시죠.

================================

{가장 안 좋은 것은 [쪼그리고 오래 앉아있는 게] 연골에 가장 안 좋습니다.

그리고 [한자세로 가만히] 있는 게 안 좋고요.

예방하기 위해서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 준다든지, [무릎과 다리를 쭉 펴고] 힘을 준다든지 하는 게 좋고요.

운동을 하면 평소 [평지 걷기]나 [수영]을 해 주면 [무릎 근력 운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

무릎이 아프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상태가 더 나빠집니다.

걷기나 자전거 타기로 무릎 주변 근력을 키우는 게 좋은데요.

운동을 할 때 통증이 있다면 수영이나 아쿠아로빅을 추천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