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 365] 지긋지긋한 코 막힘, 휘어진 비중격

조회수965의견0

집중만 하려고 하면 코가 꽉 막혀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게 됐다는 비염 환자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콧속을 들여다본 결과 비중격이 휘어져 있었는데요.

비염 환자 중엔 코뼈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죠.

비중격 만곡증은 코안을 좌우로 가르는 비중격 연골이 만곡, 즉 S자 혹은 C자로 휘어진 건데요.

한쪽 코가 막히면서 번갈아 막히는 특징을 보입니다.

박수완 이비인후과 전문의/ 삼성메디이비인후과 원장, 경희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전임의
{수[코 막힘 치료]에 [반응]이 [없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비중격 만곡증]입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감기]나 [비염]으로 인한 [일시적인 코 막힘]이 아닌
양쪽 [콧구멍 속 뼈]가 [휘어] 콧속이 [좁아져] 생기는 코 막힘으로 [약물치료]에
대부분 [효과가 없습]니다.}

숨은 코로 쉬어야 합니다.

휘어진 비중격 탓에 입으로 숨을 쉬면 수면장애 안면발달장애 같은 합병증을 불러오는데요.

그렇다면 비중격은 왜 휘는 걸까요?

{[성장기] 동안 코 안의 중간 뼈가 [휘어 자라거나] 코를 [부딪혀] 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중격만곡증으로 오랫동안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감기]에 자주 걸리고 [구취](입 냄새)가 심하며
[축농증, 안면발달장애] 같은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소하지만 한 번쯤 들어본 비중격 만곡증! 3대 이비인후과 질병으로 꼽힙니다.

한해 환자는 16만 명! 건조한 가을철부터 환자가 집중되는데요.

성장이 끝난 만 18~19살 이후라면 수술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수술은 내시경]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외형상 [상처 없이] 진행됩니다.
내시경으로 코 안쪽에 [휘어진 코뼈]와 [연골] 부위를 [바로 잡고],
[비염 수술]도 같이 시행해서 [코 안 넓이]를 [넓혀] 정상적으로 [코로 숨]을 쉬도록 만들어 줍니다.}

성인의 2/3는 비중격이 약간씩 비뚤어져 있다고 하죠.

비중격이 너무 휘어 숨을 쉬는 게 힘들다면 바르게 펴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