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혈액순환 문제 수족냉증, 얕보면 큰코다친다

조회수1.86K의견0

{리포트}

몸 속 혈관을 모두 풀어헤치면 12만 km, 지구 3바퀴를 돌 수 있다고 하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말초신경이 많은 손발이 먼저 차가워지는데요.

==============

손발이 얼음장 같아서 집안일을 제대로 못한다는 주부입니다.

매일 수면양말을 신고 잠자리에 드는데요.

===============

{하봉수 한의사/ 버드나무 한의원 원장, 동의대 한의대, 대한약침학회*일본 JRC학회 정회원}

{마음이 따뜻해서 손발이 차다는 말은 [전혀 근거 없는] 말입니다.

수족냉증은 [위장장애, 빈혈, 저혈압, 호르몬*자율신경 이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팔]과
[다리]에 있는 [말초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 장애]로 생깁니다.

[추운 곳]에 있을 때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시리 듯이 차가운] 경우가 많고

추위 뿐만 아니라 [피부의 무감각, 생리불순, 안면홍조]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수족냉증은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이상 많습니다.

호르몬 변화가 큰 갱년기 여성이 특히 위험한데요.

나이나 계절 탓으로 여기면 빈혈과 어지럼증, 손발이 찌릿해지는 말초 신경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심한 수족냉증과 더불어, [통증]과 [피부색]의 [변화]나 [감각저하] 등의 증상이 있다면,
[동맥경화]나 [혈관염, 버거씨병, 레이노] 등의 질환 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원인과 질환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혈관순환을 방해하는 [풍한습 어혈]을 없애는 [사혈]요법이나 [침구]요법이 있습니다.

[소화]와 [기혈순환]을 돕기 위한 [한약과 뜸치료], 전체 수승화강(水升火降)을 돕는 [약침]요법,
[추나]요법, [한방 물리치료] 요법 등이 있습니다.}

==================

수족냉증은 계절과는 관계가 없지만 찬바람이 불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마련인데요.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피임약, 편두통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봉수 한의사/ 버드나무 한의원 원장, 동의대 한의대, 대한약침학회*일본 JRC학회 정회원}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말초혈관]을 [수축]시키는 [흡연,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더불어 [커피]나 [탄산음료] 등도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하루 [15~30분] 이내의 [반신욕]과 [족욕]은 혈액순환과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손끝]이나 [발끝]에 자극을 주는 [마사지]나 [지압]도 효과가 있는데요.

손끝과 발끝을 서로 부딪치게 하는 [손끝치기]와 [발끝치기 동작]을 여러번 해주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

가을엔 차가 보약이라고 하죠.

특히 생강차 계피차는 체온을 높여주고 수족냉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인데요.

올 가을,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 대신 건강차를 즐겨보시는 건 어떠세요? 건강365였습니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