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센스리더 등)를 이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보기를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보기

건강365-여성 위협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조회수713의견0

(앵커)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서서히 진행되는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발병 1~2년 사이에 관절 변형이 급속하게 진행돼 위험한데요. 오늘은 여성을 위협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리포트)
관절이 붓고 뻣뻣해지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생기는 병입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관절손상은 물론 관절변형까지 초래하는데요.
————–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의 뻣뻣함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작은 관절의 통증*부기가 있는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6주 이상 지속되는 관절염이 있거나 침범된 관절 수와 류마티스 인자, ACPA 자가항체 양성 유무와 염증 수치 정도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리면 수명도 7년 줄어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0명 가운데 7명이 여성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류마티스 관절염이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여성이 남성보다 3대 1 정도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마도 여성 호르몬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은 단순한 관절 질환이 아닙니다.

염증 세포는 관절만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과 신장, 폐, 눈, 입 등 전신 질환으로 발전하는데요.
—————–
꾸준한 약물 치료가 중요합니다.

조기에 관절 파괴가 시작되기 때문에 강력하고 지속적인 약물치료를 해야지만 관절 파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생물학적 제재가 도입돼, 보다 좋은 치료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새 약물의 임상실험에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파괴가 시작되면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관절파괴는 증상이 시작된 지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시작되는데 그 전에 치료를 하게 되면 완치에 가까운 성과를 보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