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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무릎관절염, 약 먹어도 소용없다?

{앵커: 무릎관절염에 대한 속설이 많습니다. 약을 먹어도 소용 없다거나 무릎을 최대한
안 쓰는 게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건강365에서 속시원하게 풀어봅니다! }

{리포트}

나한테 생길까봐 걱정되는 질환!
암에 이어서 관절염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만큼 무릎 건강은 삶의 질과 직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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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금민 힘찬병원 원장 / 전 서울대 보라매병원 슬관절 임상강사, 대한슬관절학회 정회원 )

{[관절염]이 진행하는 것은 사실이나 [약을 먹지 않고] 무릎 통증을 방치하여 [보행이 적어지면] 특히 노년층에서 [심폐 기능] 등의 전신 건강 상태가 나빠지고 [근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적극적인 [약물치료]로 통증을 조절해 [보행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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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과 무릎 통증은 비례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몸무게가 늘수록 무릎 연골이 닳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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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체중]인 경우 무릎이 더 [무거운 무게]를 견뎌야하므로 [연골 손상]과 [관절염] 진행이 빨라질 수 있고 [무릎 전방] 부위 [통증]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무릎 통증] 환자분들 중 [체중 감량] 후 [통증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이는 [전신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됨으로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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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이 아프면 안 쓰는 게 최선일까요?

운동을 안 하면 무릎 주변 근력이 떨어져서 관절을 받혀주는 힘이 약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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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금민 / 정형외과 전문의 }

{대퇴 사두근 운동으로 알려져있는 [허벅지 근육 운동]이 좋습니다.

[무릎을 쭉 펴고] 발목을 위로 올린 상태에서 [다리] 전체를 천천히 [들어올려서 2~3초간] 유지하다가 [다시 내리는] 운동이 되겠습니다.

그 외에 [1시간] 정도의 [평지 보행]과 [수영] 등의 운동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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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염에 특효인 음식은 따로 없습니다.

생활 속 관리가 중요한데요.

바닥에 앉는 대신 의자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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