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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 천고마비의 계절, 현명한 다이어트 비법

{앵커:수식어가 참 많은 계절 가을, 이것을 빼놓을 순 없습니다.
바로 천고마비!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말인데요.
식욕이 왕성해지는 가을, 살찌는 건 사람도 예외는 아닙니다.
관련 정보, 건강365에서 확인하시죠.}

{리포트}

예로부터 가을을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했죠.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찌는 계절! 사람도 체중증가를 피해갈 순 없는데요.

다가올 추위에 대비해 지방을 쌓으려는 본능과 함께 이것의 분비가 줄어든 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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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숙 한의사(양산버드나무한의원 원장)}

{[가을]이 되면 기분이 [우울]해진다는 분들 많으시죠.

[낮]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고 [햇빛]을 쬐일 시간이 [줄어들면서]
행복과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 또한 줄어]듭니다.

[세로토닌]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별 이유 없이 우울해지고 [감정 변화가 커]지면서,
[식욕]을 조절하기가 어려워 [쉽게 과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나도 모르게 [갑자기 살이 찌게] 되는 분들이 많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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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어난 체중을 덜어내려면 갑자기 살이 찐 이후 2주 안에 빼는 것이 수월합니다.

하지만 활동량을 늘리는 것만으론 다이어트가 여의치 않는데요.

그렇다고 무조건 굶으면 건강 이상과 요요현상을 불러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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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작정 굶으면] 우리 몸은 대사기능의 극심한 위기 상황이라고 여겨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립니다.

불필요한 지방이 줄어들기는 커녕, 지방을 태우는 [근육이 빠져 오히려
살이 더 잘 찌는 체질]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건강하게 살을 잘 빼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정해진 양]의 식사를 [제시간에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고,

[빵 떡 면] 같은 당질이 높은 탄수화물을 [피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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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을 빼려면 저지방 저칼로리 식이요법이 필요하죠.

여성은 하루 800~1200kal, 남성 1200~1400kal를 섭취하되, 생선 아몬드 아보카도 등
불포화지방산 위주 식단이 권장되는데요.

운동도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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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숙 한의사(양산버드나무한의원 원장)}

{[걷기, 속보(速步)] 등 유산소 운동은 [심폐기능]을 높이고, [계단오르기, 역기] 등
무산소 운동은 [근력]을 높입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둘 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운동을 안 하던 분들]은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해서 경쾌하게 걷는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해 주시고요.

근력 운동이 익숙한 분들은 [스쿼트]나 [플랭크] 같은 근력 운동을
[유산소] 운동 [하기 전]에 해 주시면 [지방 분해]에 효과가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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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의들은 비만으로 인한 면역저하가 코로나19 등 외부 바이러스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데요.

천고마비의 계절, 다이어트에 반드시 성공해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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