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통풍성 관절염

조회수734의견0

(앵커)
요즘 '치맥'이라고 해서 시원한 맥주와 치킨 즐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통풍성 관절염 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건강365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리포트)

이맘때쯤 시원한 맥주로 더위 잊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술을 마신 뒤에 엄지발가락 같은 관절이 붓고 심한 통증이 있으면 통풍성 관절염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고기나 술에는 단백질의 종류인 퓨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퓨린이 체내에 소화돼서 최종적으로 요산이 만들어지게됩니다.

이렇게 발생된 요산이 과도하게 만들어지거나 잘 배출되지 않으면 혈중 요산 수치가 높아져서 통풍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풍은 고 요산 혈증이 심할수록 또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통풍성 관절염은 요산 제거 능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 남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술과 육류를 즐기는 젊은층도 안심할 수 없는데요.

진단은 엑스레이 촬영과 혈액 검사로 이뤄집니다.

통풍은 요산 결정이 관절 연골이나 힘줄, 주변 조직에 침착하면 나타나는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 관절 변형을 유발합니다.

통풍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는 엄지발가락이지만 그외 다른 관절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염증이 생기는 부위가 벌겋게 붓고 열이나면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풍이라는 이름에서 알수있듯이 피부가 살짝만 스쳐도 아프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통풍은 만성화되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콩팥질환, 요로결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통풍성 관절염은 발병 이후 길게는 몇 년 동안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더라도 혈중 요산치는 조절되지 않아서 방치하면 만성화될 수 있는데요.

통풍성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약물 복용과 식이요법입니다.

통풍은 식사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단백질, 고칼로리는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음으로 개선해야합니다.

매일 두 잔 이상의 술은 통풍 발생 가능성을 2배 이상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음주습관과 이로 인한 비만은 통풍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할 때는 정어리,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 내장류, 간 등의 섭취는 줄이고 과일과 우유 같은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저지방 식사를 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약물치료로 통풍성 관절염의 재발을 막고 다른 장기에 발생하는 합병증을 예방해야합니다.

굶거나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이는 것은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킵니다.

또 통증이 발생하면 차가운 찜질을 하고 통증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