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여성 대표 암 '자궁경부암'

조회수923의견0

(앵커)
최근 일본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부작용 사례가 발생해 논란이 되고 있죠. 하지만 국내 의료계는 백신 접종 권고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오늘 건강 365에서는 대표적인 여성암의 일종인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화면으로 보시죠!

(리포트)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적으로 2분에 한 명씩 여성의 목숨을 앗아가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여성암 가운데 유일하게 원인이 밝혀졌기 때문에 백신을 맞으면 70%정도는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
(배종운 동아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자궁경부암의 초기에는 의료진이 육안으로 관찰할 수 없는 종양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들은 질출혈*불쾌한 질분비물 같은 증상을 느낄 수 없고 자궁경부암이 진행됨에 따라 질출혈, 불쾌한 질 분비물 같은 증상을 경헙합니다.

—————–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은 성관계로 인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특히 성생활 연령이 낮아지면서 20대 환자가 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바이러스가 있다고 해서 꼭 암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

자궁경부암의 99.7%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모든 바이러스가 관련된 것은 아니고, 그 중에서도 고위험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위험군 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모두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고, 극히 일부의 여성에서만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합니다.

———–

유일하게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여성암 중에 하나가 자궁경부암입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을 100%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70% 정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언제 접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

(배종운/ 동아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자궁경부암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관계를 갖기 이전에 백신 접종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연령은 9~25세 사이인데요. 45세 이전에 접종해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첫 접종 이후 1~2개월에 2차 접종을 하고, 이후 6개월에 3차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성의 제2심장이라 불리는 자궁! 자궁경부암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만큼 예방백신 접종과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