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센스리더 등)를 이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보기를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보기

건강365-여름 감기 왜 걸릴까?

조회수670의견0

(앵커)
"여름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요즘에는 여름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다고 하죠.

여름 감기, 도대체 왜 걸리는걸까요? 지금 건강 365에서 알아봅니다.

(리포트)
감기는 기온변화가 심한 환절기나 겨울철에 주로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요즘에는 여름철에도 감기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 종종 계신데요.
————
(최강욱 코비한의원 원장)

여름에도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첫째가 무더운 날씨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고 지치고, 입맛이 떨어지면서 우리 몸의 면역력 또한 떨어져서 감기 바이러스에 져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감기는 한기, 즉 찬기운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에어컨 바람은 겨울철 바람처럼 차지는 않지만 우리 몸은 여름에 적응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막지 못하고 한기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서 감기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
여름 감기는 의외로 잘 낫지 않기 때문에 후유증으로 비염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방에서는 몸의 저항력을 길러서 감기를 떨쳐내도록 도와주는데요.
————-
여름감기의 특징은 열이나 몸살이 심하기 보다는 몸이나 머리가 무겁고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를 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한기와 함께 습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약재도 한기를 강하게 내쫒는 계지, 갈근등의 약재보다는 곽향, 향유 등의 약재를 이용해 한기를 부드럽게 내보내고 위와 장의 습기를 말려주는 치료를 하고 증상이 좋아지면 백편두와 같은 약재로 소화기를 보강하여 마무리하게 됩니다.
—————-
한방에서는 발열을 몸이 병에 저항할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 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데요.

때문에 양방에서 사용하는 해열제를 한약과 겸용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
(최강욱/ 코비한의원 원장)

여름감기를 이기기 위해서는 에어컨 찬바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너무 더운곳에서 땀을 내는 것도 땀과 함께 기운이 빠져나가 감기가 오래갈수 있습니다.

약간 서늘한 곳에서 얇은 이불을 덮고있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물을 마시되 많은 양을 먹어서 위장에 습기를 보태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이나 생강은 위장의 한기를 몰아내며 습기도 내보내주므로 끓여서 차처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
기침감기에 배와 꿀을 중탕해 복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이 같은 방법은 초기 열을 동반한 기침에는 효과적이지만 만성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건강 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