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센스리더 등)를 이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보기를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보기

건강 365-생리불순

조회수915의견0

(앵커)
생리는 건강한 여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은 자궁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오늘 건강 365에서는 간과해서는 안 될 여성 질환이죠. '생리 불순'에 대한 정보를 준비해 봤습니다.

(리포트)
여성 건강을 살피는 데 있어서 한 달에 한 번 하는 생리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만약 생리주기에 이상이 생겼거나 갑자기 생리통이 심해진다면 여성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매달 날짜를 딱딱 맞춰서 생리를 하면 일상생활 계획하기도 좋은데 주기가 어긋나기 시작하면 생활이 괴로워지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생리불순을 치료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자궁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방치하면 불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관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생리통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는 것으로 생각해 무작정 참거나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생리불순과 생리통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스트레스와 생활환경 및 불규칙한 생활패턴은 생리불순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자궁이 냉해서 차가워진 경우, 자궁 내에 어혈과 담음이 쌓인 경우, 만성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로 나누어서 몸의 건강 상황과 체질을 고려하여 생리불순을 치료합니다.

한방에서는 생리불순과 생리통의 치료를 위해 한약을 처방하고 침 뜸 요법을 시술하고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져 생리불순이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 이때는 골반을 직접 교정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생리 불순에는 원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고, 침과 뜸으로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은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어혈과 습담을 제거해서 몸의 환경을 좋아지게 합니다.

또 냉해진 하복부에 왕뜸을 시술해서 아랫배와 자궁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최근에는 오래 앉아 있고, 운동이 부족해 골반이 틀어져서 생리불순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추나 요법으로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게 되면 생리불순과 생리통이 근본적으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찬 음식을 피하고 당귀차나 쑥차 등으로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