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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365-스포츠 손상과 재활 치료

(앵커)
스포츠는 단순히 건강 유지를 넘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수단이 됐습니다.

이런 스포츠의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경계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스포츠 손상입니다.

오늘 건강 365에서는 스포츠 손상과 재활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리포트)
얼마 전만 해도 스포츠 손상은 운동선수나 겪는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건강 유지나 취미로 운동을 하는 분들이 늘면서 스포츠 손상이 점차 일반화 되고 있는데요.

운동 중 부상, 방치해도 되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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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태현 좋은 삼선병원 스포츠 의학센터 과장)

여름철에는 화창한 날씨를 바탕 삼아 야외활동이 정점을 이루는 시기입니다.

무리한 야외 운동을 감행하다가 무릎에 부상을 입어 무릎 통증 때문에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축구와 같이 순간적인 움직임과 급격한 방향전환을 요구하는 종목 또는 농구처럼 반복적으로 뛰거나 점프를 하는 동작이 필요한 운동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무릎 십자인대 파열과 반월상 연골 손상입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관절 연골 손상으로 인한 관절염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활동 중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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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중에 생기는 무릎 연골의 손상은 초기에는 잘 느끼지 못합니다.

연골에는 신경 조직이 별로 없기 때문인데요.

만약 무릎 느낌이 이상하고 둔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연골의 손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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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증은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를 통해 잡을 수 있지만 스포츠 손상으로 인해 약해진 근력은 쉽게 회복되지 않으므로 재활치료가 제대로 이뤄져야 합니다.

스포츠손상 후 재활치료는 유연성과 관절 가동범위를 회복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관절가동범위가 완전치 않은 상태에서 근력강화 운동을 하게 되면 또 다른 손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환자가 관절 가동 범위가 좋아지면 운동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스트레칭 및 도구를 이용한 적절한 훈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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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스포츠 손상은 본인 몸 상태와 운동 능력보다 힘을 쓰거나 무리를 하면서 생기게 되는데요.

스포츠 손상은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을 인지하고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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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상을 입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치료보다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예방을 위한 조치를 인지해야만 부상이 발생하는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준비 운동은 운동을 위해 신체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준비 운동으로는 조깅, 스트레칭을 포함합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동시에 운동 범위를 증가함으로써 손상횟수를 감소시킵니다.

스트레칭의 기본원리는 운동 전과 후에 부드럽고 천천히 시행하며 긴장이 발생하는 곳까지 스트레칭을 하며 절대 통증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스스로가 컨디션 조절에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휴식과 영양 공급을 해 주는 것 또한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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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전 스트레칭을 간과하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운동 전 스트레칭은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동시에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등 준비운동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건강365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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