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교정 치료 전 고려사항

(앵커)
요즘 나이에 상관없이 치아 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또 교정 효과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건강365에서 살펴봅니다.

(리포트)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서 치아교정 상담도 부쩍 늘었다고 합니다.

최근 다양한 교정법이 등장하면서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
(박현정 뉴욕스마일치과의원 원장 / 미국 치과교정전문의, 미 뉴욕대학교 교정과 레지던트 수련, 뉴욕대학교 치과대학원 박사후과정 수료)

기본적으로 치아와 턱뼈 그리고 얼굴의 부조화가 있어서 미관상 콤플렉스가 되거나 음식을 잘 씹지 못하는 경우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골격적인 문제를 동반한 부정교합의 경우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과 상담을 받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진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교정장치의 종류는, 크게 금속과 투명한 장치가 있고, 장치가 보이지 않는 설측 교정장치가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치아교정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는 9~15세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전문의들은 잇몸만 튼튼하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교정치료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
어린이와 성인의 교정법은 크게 2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치료 시기입니다.

본격적으로 교정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는 영구치가 다 난 12-13세 전후입니다.

그러나 치아뿐 만 아니라 턱뼈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더 어린 나이에 치료를 시작합니다.

반면 현재 교정환자의 30%의 비율을 차지하는 성인의 경우, 대개 외모 개선이나 치아 잇몸 건강을 위해 교정의사를 찾게 되는데요.

교정치료를 받기에 늦은 나이란 없습니다.

두 번째로 치료기간인데요.

세포의 활성도가 높은 청소년에 비해 성인에서는 치료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최근에는 3D 영상 프로그램을 통해서 심한 부정교합 환자도 정확한 진단과 예측이 가능해졌습니다.

한편 환자 입장에서는 교정 효과가 안정적으로 오래 유지되는 치료법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
(박현정 / 뉴욕스마일치과의원 원장)

흔히 치아교정치료 하면 울퉁불퉁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드는 것에서 치료가 끝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2년간의 치료가 끝나고 교정장치를 제거하는 순간부터 치아들은 원래 있던 위치로 되돌아가기 위해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가지런한 치아가 치료 후에도 잘 유지되는 것이 성공적인 교정치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교정법은 장기적인 안정성에 초점을 두고 특별히 개발된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정치료 후에도 치열이 그대로 잘 유지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 시스템은 40년 넘게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어왔고 3D 알렉산더 시스템이 개발된 캐드캠 기법. 즉 맞춤형 교정장치를 3차원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보다 정밀한 시스템으로 치료기간이 단축됩니다.
——————–
치아는 원래 자리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교정 후에도 관리가 필요한데요.

앞니를 혀로 미는 잘못된 습관은 고쳐고,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KNN관리자  
  • KNN관리자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