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Player로 보기 jwplayer로 보기
전체화면보기


※ HTML5 PLAY는 Internet Explorer 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10 이하의 웹 브라우져를 사용하실 경우 FLASH PLAY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FLASH PLAY로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FLASH PLAYER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365-젊은층 목 디스크 증가

조회수727의견0

(앵커)
하루에 상당한 시간을 스마트폰에 의지해서 보내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 때문인지 최근 4년간 목디스크 환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세대가 바로 20대라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건강365에서 살펴봅니다.

(리포트)
목디스크는 퇴행성 질환으로 보통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났는데요.

최근에는 이삼십대 젊은층 환자들도 크게 늘었습니다.
——————–
(임종민 신세계병원 진료과장)

목디스크라고 하는 경추 추간판탈출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고령과 흡연, 자세, 작업 강도를 들 수 있는데요.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퇴행성변화로 인한 목디스크 환자가 늘어난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젊은층에서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늘어나고 고개를 장시간 숙인자세로 걸을 경우 디스크에 전달되는 하중이 증가되어 디스크 변성이 가속화되는데요.

스마트폰 보급 시기와 젊은 환자의 증가 시기가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최근 4년간 목디스크 진료 인원이 연 평균 8% 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연령대는 20대 남성으로 연평균 7.7%늘었습니다.
——————–

목디스크의 가장 흔한 증상은 경부통증, 견갑골(날개뼈) 주변의 통증, 상지 방사통과 척수병증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흔히 목 주위와 견갑부 통증으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시행했으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 어깨, 팔, 손 등 상지저림감이나 통증, 감각소실, 근력약화가 발생하는 경우 반드시 척추전문의와 상의해야됩니다.

또 CT, MRI 등의 정밀 검사를 시행해서 확진해야됩니다.

이를 치료하지 않아서 악화될 경우 상지의 운동장애뿐만 아니라 하지의 보행장애가 생기는 척수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목디스크 초기에는 단순히 뻐근한 정도라고만 생각해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데요.

하지만 목에는 팔과 다리의 움직임을 지휘하는 중추 신경이 지나고 있어서 자칫 전신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임종민 / 신세계병원 진료과장)

보존적 치료로는 경추 견인과 물리치료, 소염제 투여, 경막외신경차단술 혹은 선택적 신경 차단술 등이 있는데요.

이는 신경으로의 자극과 부종을 감소시켜 많게는 90%의 환자에서 효과적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 수술을 시행해야하는데 가장 보편화되어있고 효과적인 방법은 전방디스크제거술과 추체간 유합술입니다.

이외에도 추간공 확장술, 내시경적 디스크 절제술, 인공디스크 삽입술 등의 방법이 있는데 전문의와 상의해서 가장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목디스크는 발생전에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요.

베개는 말랑하고 낮은 것이 도움이 되고 책을 읽을 때 가능하면 눈높이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직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지 말고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을 피해야합니다.
——————–

목디스크는 재발률이 높습니다.

잘못된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수술을 받아도 쉽게 재발하는 만큼 방심은 금물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프로그램:

닥터KNN 주요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