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고도비만

고도비만 환자들은 오랫동안 잘못된 습관에 길들여진 경우가 많아서, 체중감량이 쉽지 않습니다.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한데요.

오늘 건강365에서는 고도비만 치료법에 대한 내용 살펴봅니다.

{리포트}

우리나라도 더 이상 고도비만 안전국이 아닙니다.

지난 10여년간 고도비만 환자가 2배 가까이 늘었는데요.
——————–

키 170cm 기준으로 88kg 이상이면 체질량 지수가 30을 넘어서 고도비만에 해당됩니다.

단순비만과는 다르게 고도비만에 이르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대사성질환의 발생 위험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삶의 질 저하와 평균 수명 단축이라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2010년 우리나라 비만율은 31.5%로 10년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고도비만 비율은 1998년 2.4%에서 2010년 4.2%로 늘었는데요.
——————–

일정량 이상의 지방 세포가 몸에 쌓이면 식사조절이나 운동, 약물치료 같은 다이어트가 효과가 없습니다.

생리학적으로 이미 요요현상이 생길 수 밖에 없도록 지방세포가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이고요.

빼야될 체중이 너무 많아서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기 힘들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이런 이유 때문에 고도비만은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필요한데요.

위의 일부를 잘라냈던 과거 수술과 달리, 최근에는 위 절제 없이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는 수술법이 시행됩니다.
——————–

위밴드 수술은 다른 고도비만 수술에 비해서 매우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이며 수술 후에 포만감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환자가 식사시간이나 양을 잘 지켜야하고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시 의사를 찾아서 적당히 밴드 조절을 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

우리나라 소아비만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소아 비만의 40%, 청소년 비만의 70%가 성인비만으로 이어지는 만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