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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포커스]송교필 금정구 환경위생과 과장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요즘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점점 더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온라인상의 가상공간이지만 아바타를 통해 접속한 뒤 실제 생활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체험을 할수 있는 또다른 가상 세계 정도로 이해할수 있는데요,
부산의 한 구청이 준비하는 축제에 메타버스를 활용할 계획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산 금정구청의 송교필 환경위생과장과 메타버스 이용한 지역축제 이야기 잠시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Q1.일단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소개를 드렸는데요.
금정구청에서 준비하는 축제는 어떤 축제인가요.

A. 라라라 페스티벌이라는 축제인데요 달콤한 빵을 먹어라. 향긋한 커피를 마셔라. 즐거운 문화를 즐겨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정구 지역 내 커피와 빵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실 수 있고요.
온천천 주변이나 금샘로, 부산대학교 앞에 젊음의 거리에 유명한 특색 있는 빵집들을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 그런 축제입니다.
이를 통해서 전국에서 우리 금정구의 커피, 빵, 맛집 투어를 오게 할 수 있고요.

더불어서 지역 상권이 살아나도록 돕는 것이 그 취지이기도 합니다.
오프라인으로 개최했던 지난번 축제에서 10만 여 명이 행사 기간 동안 우리 축제장을 찾을 정도로 아주 인기 있는 축제이기도 하고요.
그만큼 금정구의 대표 축제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Q2.설명대로면 커피, 빵, 디저트 종류를 취급하는 업소들이 많이 참여를 하게 되는데 메타버스는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는 건가요.

A. 메타버스에서도 온천천처럼 실제 자연과 어우러진 실제와 유사한 행사장을 구성하고요.
실제 행사장과 유사한 공간에서 참가 업체와 관람객이 직접 만나서 어우러져서 쌍방향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별도 마련된 개막식이나 체험 행사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축제를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가상 공간이지만 실제 상황과 똑같이 현실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그렇게 행사를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Q3.현실 공간하고 아무리 똑같이 한다고 해도 사실 커피나 디저트는 맛을 직접 봐야 느낄 수 있을 텐데요.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어떻습니까

A. 온라인 행사와 병행해서 오프라인 행사도 같이 기간을 좀 길게 해서 진행을 하는데요.
참여하는 업체에 스탬프투어 행사를 같이 진행해서 실제적으로 맛볼 수 있는 기회도 같이 가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Q. 메타버스를 축제에 활용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코로나19 시대의 언텍트라든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염두에 두신 걸로 봐야겠죠.

A. 당연히 그렇습니다.
작년에는 행사가 취소되었고요.
올해도 타 지자체를 포함해서 많은 행사가 취소되고 있는데요.
이제 너무 장기화되다 보니까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저희 지역 상공인들하고 저희 내부적으로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이 방법의 결과가 메타버스로 하기로 된 건데요.
이 유튜브 생중계는 일방적인 온라인 행사가 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것이 메타버스인 것처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서 축제를 개최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Q4.그럼 축제에 참여하고 싶은 지역민들은 메타버스에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되는 건가요.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A. 맞습니다. 별도의 장비는 필요 없이 개인용 pc나 스마트폰에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고요.
로그인 당연히 해야 되고요. 로그인하게 되면 아바타를 생성을 하는데 아바타 생성에 본인의 사진을… 이미지를 활용해서 만드실 수 있으시고요.
그런데 아바타 설정이 완료되면 그 아바타가 저인 것처럼 해서 행사장을 이렇게 다니시면서 축제를 즐기실 수 있으시고요.
행사 홍보할 때 저희 이런 것들에 대해서 같이 매뉴얼을 같이 홍보하고 안내도 할 예정에 있습니다.

Q5.업체들로서는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나요.
매출이 오르는 겁니까.

A.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행사장 내에서 서로 소통이 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에요.
제품에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관람객하고 영업자 하고 질문과 답변이 서로서로 즉시 가능하고요.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경우에는 바로 결제 시스템을 연동해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그렇게 구축을 할 계획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직 여러 가지 영업자와 업체와 이렇게 이야기 중에 있고요.
참여업체의 의견들을 다 반영해서 행사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최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Q6. 상인들도 가상 공간에 메타버스에 입점을 하게 되는 건데 상인들 반응은 어떻습니까.
생소한 경험일 텐데요.

A. 우선 이 축제가 2년 연속 취소되지 않고 축제를 개최할 수 있다는 것에서 굉장히 아주 긍정적으로 바라봐주고 계시고요.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아주 스마트하다 참신하다 너무 재미있겠다 이렇게 말씀들을 많이 해주셨고요.
말씀하신 대로 아주 생소하다 보니까 어려울 것 같다.
이거 도대체 어떻게 하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 굉장히 궁금해하십니다.
그래서 경영 지원을 위해서 행사를 취소하지 않고 결정하기로 한 만큼 축제 개최에 많은 업체들이 참여하고 이분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해서 충분한 테스트 기간도 거치고 해서 행사를 진행하겠습니다

금정구에서 먼저 시작하시지만 아마 다른 지자체들도 어떻게 하시는지 굉장히 궁금해하고 또 문의도 많이 받으실 것 같은데요.
첫 시도지만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유경 구성작가
  • 이유경 구성작가
  • lee1004219@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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