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어깨에도 관절염이?

{앵커: 65세 이상 노인 열명 중 두명 정도는 어깨에도 퇴행성 관절염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깨가 아프면오십견만 생각하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한번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건강365입니다.}

{리포트}
관절염은 무릎이나 발목에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하지만 어깨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
{백창희 여수백병원 원장 / 경희의료원 정형외과 수료, 대한견주관절학회 정회원, 2016 세계 어깨학회 이사}

어깨관절염의 원인으로는 나이가 들어서 많이 사용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오는 경우도 있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연골 손상이 빨리 오면서 조기에 어깨관절염이 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로는 어깨힘줄파열 등을 빨리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 하다가 결국 어깨힘줄이 모두 녹아버리기게 되고 어깨 연골손상까지 진행되면서 젊은 나이에도 조기에 어깨 관절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많은 분들이 어깨통증 하면 오십견을 떠올리고, 증상이 저절로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어깨관절염을 그대로 두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관절까지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어깨관절염이 심하게 오게 되면 통증은 물론이고 가벼운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많은 지장을 주게 됩니다.

수저질 하나 하기도 힘들고, 혼자서 머리도 못 감을 정도가 되며 양치하기도 힘들어 반대편 팔로 하게 됩니다.

또 잘 안 움직여지고 통증이 있어 오십견으로 착각하기가 쉬워 주의해야 합니다.
——————–
하지만 이런 증상만으로는 관절염에 따른 통증인지, 아니면 다른 어깨질환이 동반된 것인지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임의로 자가진단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백창희 / 여수백병원 원장}

어깨관절염 치료도 먼저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관절염만 있는 것인지, 어깨힘줄은 정상인지, 아니면 어깨힘줄이 하나도 없이 모두 닳아져 없는 상태인지 등의 확인이 먼저 필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에 따라 나이나 어깨상태 등을 고려하여 어깨 인공관절수술 등을 해서 통증도 없애주고 일상생활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요즘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즐기는 분들 많은데요.

자칫 어깨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인 만큼 운동 전후 스트레칭으로 어깨를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