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인물포커스] 부산소방본부 이재혁 화재조사조정관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아침 저녁이나 밤 사이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이제 전열기구 특히 전기난로를 꺼낼 준비도 해야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마다 전기난로로 인한 화재 때문에 피해도 크게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부산소방본부의 이재혁 화재조사조정관 모시고 전기난로 사용시 주의할 점 알아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반갑습니다

Q1.먼저 전기 난로 사용이 늘어나면서 피해도 해마다 크게 발생하는데 혹시 관련 통계가 있습니까.

A. 저희가 소방청 전기난로 화재 통계를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 3년간 전국에는 610건.
그리고 사망자는 16명 부상자는 51명 그리고 재산피해는 약 138억이 발생하였습니다.
부산 같은 경우에는 38건의 화재가 있었고요.
사망자는 따로 없고 부상자만 10명.
재산 피해가 약 1억 원 발생하였습니다.
그중 대부분은 전기 난로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10월에 시작해서 3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Q2.전기난로로 인한 화재라고 하면 난로 자체에서 불이 나거나 아니면 난로 옆에 놓아둔 것에 불이 붙는 그런 두 가지 경우일 것 같은데요.
실험을 하신 것을 보면 생각보다 굉장히 불이 쉽게 붙는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A. 네 그렇습니다.
전기 난로 화재의 원인은 부주의가 53%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리고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난로를 사용하면 복사열이 약 400도 이상으로 고온의 복사열이 방출됩니다.
그 결과 전기난로 근처에 옷이나 수건 같은 걸 걸어두시면 쉽게 화재로 퍼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게 말리는 건 정말 위험한 행동이네요.

-네 맞습니다. 저희 실험을 통해서도 그 결과 화재로 쉽게 이어지더라고요

Q3.전기난로 자체에서 불이 나는 것은 콘센트라든가 결국에는 과열되는 게 문제겠죠?

A. 전기 난로의 작동 원리는 전류 흐름을 방해해서 그 방해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는 저항열. 그것을 활용하는 기기입니다.
그래서 소비 전력이 일반 기기에 비해서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 상당히 높은 기기를 하나의 멀티 콘서트에 여러 개를 꽂아서 사용을 하면 자칫 화재로 번질 우려가 아주 큽니다.

Q4.전기난로는 새로 사는 경우도 있지만 전에 쓰던 것을 다음에 또 꺼내서 사용을 하고 하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주의할 점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전기 난로를 창고에 보관하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열선에 먼지가 쌓이거나 전원선이 단선이 되어서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 전에는 이 점을 사전에 점검을 하고 나서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Q5.요즘 캠핑도 사실은 많이 다니는데 텐트 안에서도 화재가 나는 경우를 주의할 것을 당부해 주시기도 했는데요.
텐트에서도 주의할 게 많겠죠. 어떻습니까

A. 제 주위에서도 주말에 캠핑을 가거나 차박을 하는 지인들이 많이 있는데요
캠핑장에서 주의할 점은 첫 번째로 화재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화기를 텐트 근처에서 사용을 하며 쉽게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에 화기를
사용할 때는 꼭 텐트 밖에서 그리고 텐트와 멀리 떨어진 장소에서 사용을 하셔야 되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일산화탄소 중독 우려가 있습니다.
가스나 등유를 사용한 온열 기기는 사용 시 일산화탄소를 외부로 배출합니다.
그래서 밀폐된 장소 즉 차 안이나 아니면 텐트 안에서 사용은 자제를 하셔야 되고요.
만약에 사용할 경우에도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설치를 하셔야 되고 수시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Q6.텐트에 불이 붙는 영상도 얼마 전에 한 번 본 기억이 있는데요.
어떤 재질에 문제가 있습니까?

A. 방염 재질 텐트는 조금 더 화재 우려는 적지만 마찬가지로 일산화탄소 중독 우려는 있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 주의 사항을 지키셔야 합니다.

Q. 일산화탄소 같은 경우는 텐트 안에 석탄이라든가 탄을 떼면 나오는 가스로 보면 되겠죠.
어떻습니까?

-네 맞습니다. 석탄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나고 그리고 최근에 제품이 많이 나왔는데,
가스를 활용해서 렌턴 같은 제품도 많이 나와 있더라고요.
그런 제품들도 일산화탄소를 소량이지만 하기 때문에 그걸 사용할 때도 아까 말씀드린 주의사항을 지키시고 사용을 하셔야 됩니다.

Q7.겨울 앞두고 환절기 다가오면서 화재 예방 주의할 점들 사실은 여러 가지 있는데 또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A. 첫 번째는 산불 화재입니다.
등산객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가을철이 되면 바닥에 낙엽도 있고 공기도 건조하기 때문에 산불 화재가 종종 발생합니다.
산불 화재 원인을 살펴보면 등산객 부주의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래서 등산을 하실 때는 담뱃불이나 그리고 불법취사 행위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하고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농작폐기물 소각을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이는 자칫 대형 화재로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농작물 폐기물을 소각할 때에는 사전에 관할 소방서로 신고를 하셔야 되고요.
그리고 소화기를 준비한 상태에서 실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 부산소방에서 인명 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주택 화재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올 2월부터 주택 화재 저감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점 추진 중인데 그 결과 저희가 올해 9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약 8%로 150건 정도를 저감 하였습니다.
남은 기간에도 저희가 계속적으로 중점 추진을 해서 시민들이 보시기에 ‘부산 소방 믿을 만하다. 참 일 잘한다’는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화재 주의할 점 여러 가지 많이 말씀해 주셨는데요.
특히 전기 난로 관련해서는 편리하기는 하지만 굉장히 주의해서 취급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내용 잘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바쁘신데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유경 구성작가
  • 이유경 구성작가
  • lee1004219@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