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엑스포 기획] 부산월드 엑스포를 대중문화 엑스포로!

[앵커]
당대의 최첨단 기술과 양식을 세계에 선보이는 엑스포는 대중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K-팝부터 드라마 오징어게임까지 우리나라가 세계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급부상하면서 2030 부산 월드엑스포가 유치될 경우 한국 대중문화와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가 막대할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엑스포 연속 기획보도, 김상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1970년 오사카엑스포는 일본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쳤습니다.

으리으리한 태양의 탑은 20세기소년을 비롯한 많은 만화*영화, 소설에 영감을 줬고 70년대 일본 경제부흥기의 상징물로 꼽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사카엑스포를 무대로 한 영화가 제작될 정도로 문화적 영향이 컸고 한동안 일본컴플렉스의 배경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세봉/한국해양대교수(‘동아시아엑스포의 역사’저자)”일본인들이 오래전부터 준비를 했었는데 전쟁이 터지면서 중단됐죠. 1970녀 오사카 만국박람회는 일본인들이 정말 (오랫동안의)꿈을 이뤘던…”}

2012년 여수 인정엑스포에서도 문화의 힘은 드러났습니다.

버스커버스커의 노래, ‘여수밤바다’는 요가 먼저 큰 인기를 얻으면서, 관람객이 덩달아 늘어 흥행에 성공한 대회가 됐고, 엑스포 이후 도시 이미지가 아예 바뀌었습니다.

유치에 성공할 경우 2030 부산월드엑스포는 우리 대중문화를 전세계에 선보이는 대회로 기억될 전망입니다.

K-팝부터 영화,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한국 대중문화가 전세계의 주목을 받는데다, 영화의 도시라는 상징성까지 더해지면 막대한 시너지효과가 기대됩니다.

{김이태/부산대 관광컨벤션학과 교수”문화가 알려짐으로 인해서 한국에 대한 인식이 더 좋아지고 특히 (개최지)부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부산에 대한 동경 같은게 생기지않을까 기대합니다”}

“우리나라는 최근 세계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떠올랐습니다.

BTS로 대표되는 K-팝에 이어, 오스카를 석권한 영화 기생충, 여기에 세계를 휩쓸고있는 드라마 오징어게임까지.

2030 부산월드엑스포는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전 세계에 심는 동시에, 영화의 도시 부산을 알리고 발전시킬 최고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KNN 김상진입니다”

김상진 기자
  • 김상진 기자
  • newstar@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