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인물포커스] 허선도, 조각가 문신 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추진단장

{추종탁/KNN 경남 보도국장}

[앵커]
인물포커스 추종탁입니다.

내년은 창원 출신의 세계적인 조작가 문신 선생의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의 삶과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허선도 문신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추진단장과 함께 자세한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허선도/문신 탄생 100주년기념사업추진단장}
Q1. 단장님. 조각가 문신 선생님 잘 모르시는 분이 여전히 많습니다.
어떤 분이신지 설명부탁드립니다.

A. 문신 선생님은 1922년 1월 일본 탄광촌에서 출생하셨습니다.
아버지는 한국인이고 어머니는 일본인입니다.
그래서 그곳에서 출생하셔가지고
다섯살 때 귀국해서 삼촌이 마산 오동동에서 과일 가게를 했는데 그 가게 일을 도우면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그림에 소질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6살 되는 해에 일본 동경으로 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동경미술학교에 6년 과정을 졸업을 하게 됩니다.
귀국해서 국내에서 작품 활동을 하다가 프랑스로 건너가시게 됩니다.
프랑스에서 약 20년간 프랑스에서 작가 생활하시면서 세계적인 조각가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프랑스 남부에서 국제조각 심포점이 열렸습니다.
그때 문신 선생님께서 초대받아 가지고 13m의 거대한 통나무를 현장에서 바로 조각해서 세우게 됩니다.
작품 이름이 태양의 인간입니다. 지금까지 그 조각이 우뚝 서가 있고요.
이 조각품을 보고 세계 미술인들이 동양에서 온 문신을 주목하게 되고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렇게 찬사 속에서 서양 미술에 데뷔를 하게 됩니다.
프랑스 등 유럽의 150여 차례의 초대전과 개인전을 열게 되고 특히나 동양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루부르박물관에서 문신 선생님이 초대받아 전시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굉장히 유럽에서는 상당히 각광을 받고 상당히 유명하신 분입니다.

Q2. 내년이 탄생 100주년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행사들을 준비하고 계십니까.

A. 문신 선생님의 예술 세계 모티브는 좌우 균제와 균형을 의미하는데요.
좌우 균제 속에서 조화와 화합과 평화를 그렇게 추구하고 있습니다.
선생님 작품 세계가.
그래서 저희들은 그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 내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주관으로 4월에 서울관에서 문신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이어서 문신 100주년 특별기념전시회를 개최합니다.
그리고 경남 도립미술관에서도 특별전시회를 개최합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창원조각 비엔날레가 개최되는 해이기 때문에 문신과 함께하는 창원조각 비엔날레도 개최합니다.
그리고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민 축제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 사업으로 문신 기념관도 조성하고 문신 예술 거리도 조성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Q3. 꼭 우리 시청자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보충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A. 문신 선생님께서는 저희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정말로 세계적으로 유명하시고 인정받으신 분입니다.
그래서 프랑스, 독일뿐만 아니라 헝가이 유고슬라비아 그 당시 보스니아 이런 데 동부 유럽에도 초대받아서 국위를 선양하신 그런 분입니다.
그래서 프랑스 정부에서도 문신 선생님이 공로를 인정해서 문화훈장을 수여를 하신 그런 분입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제11회 세종문화상을 수여를 하시고 … 정말로 한국을 대표하고 세계적인 조각가이신 위대한 예술가입니다.
그래서 우리 100주년 기념 사업과 함께 전국민들께서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고 많이 참여해 주시고 문신 선생님의 예술을 많이 사랑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바쁘신데.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유경 구성작가
  • 이유경 구성작가
  • lee1004219@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