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어깨에 생긴 돌, 아차하다 응급실행!

[앵커]
어깨에 돌 같은 석회가 쌓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응급실을 찾기도 하는데요.

관련 내용 건강365에서 짚어봅니다.

[리포트]
콩팥이나 쓸개에 돌이 생기는 것처럼, 우리 어깨에도 돌이 생겨서 심한 통증을 부릅니다!

어깨에 생긴 갑작스러운 통증!

어깨 속의 돌을 살펴볼 때입니다.

[출연자]
(김지수 연세척병원 원장 / 경북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임상강사, 대한견주관절학회 정회원)

{정확하게 말하면 어깨 힘줄에 석회가 생기는 병으로 석회화건염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직 명확하게 100%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어깨가 퇴행하면서 석회가 생기기 때문에 퇴행성 질환의 하나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

[리포트]
석회성 물질은 여성에게 더 잘 생깁니다.

특히 전체 환자 열 명 중 네 명은 중년 여성이라서 이 시기 어깨 건강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출연자]
{석회화건염은 퇴행된 힘줄에 석회가 생기고 흡수되는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요.

특히 석회가 흡수되는 과정에 심한 염증 반응이 생기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

[리포트]
석회성건염은 어깨 힘줄도 같이 살펴야 합니다.

힘줄이 퇴행성으로 손상되는 회전근개 파열이 자주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출연자]
{대부분의 경우 소염진통제나 소염주사, 물리치료로 급성기 통증을 조절하고 주사바늘을 이용해 석회가 있는 부위에 구멍을 뚫어 세척하거나 체외충격파를 이용해 석회를 흡수시키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다만 이런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일부 환자에서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석회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리포트]
석회성건염은 재발이 잦습니다.

석회를 제거했는데 왜 같은 부위에 또 생기는 걸까요?

[출연자]
( 김지수 / 연세척병원 원장 )

{석회화건염은 퇴행된 힘줄이 원인이기 때문에 석회가 사라져도 다시 생길 수 있고, 석회가 없다해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석회화건염이 있는 환자에서 힘줄 파열이 동반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병의 특징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리포트]
밤잠을 설치게 하는 어깨 통증!

당연한 노화 현상이 아니라 치료하면 낫는 질환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