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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정]PK 후보 전멸, 가덕신공항, 공무원 점심 휴무 논란

[앵커]
한주 동안 경남의 주요 이슈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도 추종탁 경남 보도국장 나와 있습니다.

국민의힘 경선에서 결국 윤석열 후보가 승리하면서 이번 대선에 나섰던 경남도지사 출신 3명이 모두 본선 진출이 좌절됐죠?

[기자]

네 홍준표, 김태호,김두관 전직 경남도지사 3명이 모두 본선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1987년 민주화 뒤 치뤄진 대통령 선거에서 대부분 여야 주요 정당엔 부산경남 출신이 한명 정도는 있었습니다.

13대와 14대 대통령 선거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출마를 했고

16대 대선땐 노무현 후보가 출마해 대통령에 당선됐고 17대때는 유력주자는 아니였지만 권영길 의원이 민주노동당 후보로 나섰습니다.

18대 때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로 나섰다 고배를 마셨고 19대 때는 여야 주요 정당에서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3명의 지역 출신 인사들이 출사표를 던져 이른바 PK 전성시대를 열기도 했습니다.

이번 대선에 여야 거대정당 후보로는지역출신 인사들이 아무도 나서지 못하게 됐지만 그렇다고 후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상태인데요 상황에 따라 윤석열 후보와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마지막까지 완주할지는 의문스런 상황입니다.

[앵커]
오랫만에 지역 출신 유력 후보가 없는 대선을 맞게 됐는데 이러다가 부산경남의 영향력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나오고 있죠?

[기자]
네 아무래도 유력 후보에 지역 출신 인사가 사라지면서 부산경남의 영향력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김영삼 대통령부터 노무현,문재인으로 이어지는 지역 출신 대통령의 경우엔 아무래도 대통령 주변에 부산경남 인사들이 많이 포진해 있다보니 대화의 통로가 많아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부산경남의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보수와 진보, 호남과 TK로 대변되는 정치지형속에 부산경남권은 여전히 캐스팅 보트를 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으로서는 대선 때 부산경남권에서 40%대의 득표율을 거두지 못할 경우 승리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국민의힘으로서는 대구경북을 석권하고 부산경남권에서도 여권을 압도해야 승리를 예측할 수 있는 만큼 부산경남권 표심 공략을 게을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부산경남권의 대선 지형은 야권의 전반적인 강세속에 민주당이 지역 출신 인사를 대권주자로 앞세워 공략하는 상황이었는데요

이번엔 전혀 그런 구도가 아닌 상황이여서 어떤 결론에 이를지도 관심거리입니다.

[앵커]
가덕신공항의 배후 개발 부지를 확대하는 법안이 잇따라 발의되고 있다면서요?

[기자]
네 가덕신공항을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법안이 국회 차원에서 잇따라 발의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이광재 의원을 중심으로 김두관 김정호 민홍철 박재호 의원 등여당의원 10명이 가덕도 신공항 여객량과 물동량을 수용하는 배후 가용지 면적을 여의도 면적의 160배 수준으로 확대하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주변 지역개발 사업 범위를 지금의 반경 10km에서 20km로 바꿔 개발 가용 면적을 지금의 46.1㎢에서 483.4㎢로 10배 확대하는 내용의 법안입니다.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공항 기능과 연계한 물류단지는 물론 배후도시 조성이 가능해집니다.

지금 법안에서는 진해신항과 거제 저도까지 10.6㎢만 개발이 가능했는데 법안이 개정되면 창원과 김해 거제 장목과 하청면까지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부산도 가덕도와 신항만 개발이 가능하다 사하구와 사상,서구까지 개발 가용 면적이 5배 이상 넓어집니다.

거제시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국민의힘 서일준 의원도 비슷한 내용의 법안을 발의한 상황입니다.

[앵커]
여야 의원들의 거의 동시에 개정안을 발의한 것인데 그렇다면 국회 통과 가능성도 높겠습니다?

[기자]
네 여야 의원들이 사실상 같은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기 때문에 국회 통과 가능성은 높아 보입니다.

대선정국과 맞물려 있는 상황이여서 여든 야든 굳이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혀 지역 민심에 반할 이유도 없는 상황입니다.

법안이 개정될 경우 현행법에 없는 신공항과 연계한 철도와 도로, 항만 등 교통시설과 배후도시 기반 시설 조성에 대한 재정 지원 근거도 마련되는 등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공약이기도 한 부울경 경제공동체 핵심인 ‘동북아 스마트물류 플랫폼’의 설계가 구체화됩니다.

문제는 법안의 개정보다도 앞으로 정부가 가덕신공항과 배후지역 개발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예산을 투입해 나가냐는 것입니다.

선거철에만 반짝 지역민심에 기댄 법안 발의만 하고 나중에는 나몰라라 하는 행태가 이번엔 반복되지 말았으면 합니다.

[앵커]
경남 지역 공무원들이 점심 시간 한시간을 온전히 쉬게 해달라며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면서요?

[기자]
네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와 창원시 공무원노조,창녕군 공무원노조가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 18개 시군 단체장에게 공무원 노동자의 점심시간을 보장하는 점심 휴무를 전면 시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근로기준법과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에 따르면 공무원 점심시간은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보장하게 돼 있지만

점심시간에도 들어오는 민원인을 응대하기 위해 교대로 밥을 먹으러 가든지 해서 마음 놓고 1시간을 쉬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교대근무자는 본인의 업무 아니면 민원처리에 한계가 있다며 점심시간 때 찾는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에게 피곤하다고 주장합니다.

또 인터넷 민원발급, 무인발급기 등 대안이 있는데 굳이 기본권 침해를 계속할 이유가 없다는 설명입니다.

방종배 창원시 공무원노조 위원장의 말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방종배 창원시 공무원노조 위원장/”법적으로 보장된대로 생존에서 가장 중요한 밥 먹는 시간을 보장하라. 더 친절한 행정 서비스를 위한 재충전의 시간을 보장하라”}

경남에서는 고성군이 지난해부터 점심 휴무제를 실시하고 있고 부산에서는 중구청이 내년부터 점심시간 휴무제를 시행합니다.

문제는 점심시간에 모든 공무원들이 쉴 경우에 민원인들이 불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도 공무원들이 법으로 보장된 정당한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지혜가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남도정이었습니다.

추종탁 기자
  • 추종탁 기자
  • chutak@k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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