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반월상연골판손상

앵커:

반월상연골판 손상은 젊은층이 느끼는 무릎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입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진단이 필요합니다.

건강365입니다.}

{리포트}

가벼운 타박상인줄 알고 무릎 통증을 방치했는데 연골판 손상을 진단을 받는 경우가 적잖습니다.

운동을 즐기는 젊은층 뿐 만 아니라,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중년층도 안심할 수 없는데요.

——————–

{김호준 본병원 원장 / 현 부산 아이파크 프로축구팀 주치의, 노원을지대학병원 외래 교수, 의학박사 과정 수료중}

반월상연골은 무릎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하며 무릎 중간뼈 사이에 들어있는 물렁한 조직으로 관절 연골을 보호하고 무릎관절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외부 충격을 받거나 무리한 사용, 퇴행성 변화에 의해서 이 부위가 손상받게 되는데 이를 반월상연골판 파열이라고 합니다.

비교적 흔한 질환이지만 엑스레이상으로는 특별한 이상이 없고 무릎이 자주 붓고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고 쪼그려 앉기 힘들때는 반월상연골판 파열을 의심해봐야합니다.
——————–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MRI나 관절 내시경으로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갑자기 발생하는 십자인대 파열과 달리,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반월상연골판 손상은 20~40대에 흔하고 남성에게 훨씬 많이 발생합니다.

운동중 갑작스런 회전 등에 의해서 충격으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고요.

퇴행성 파열은 외상병력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은데요.

손상된 부위가 점차 커지면서 부위가 붓고 통증도 커지게 되는데 심할때는 계단을 오르내릴때 시큰거리고 다리에 힘이 빠지게 됩니다.
——————–
연골판이 일부분 손상되더라도, 무릎에 전달되는 충격은 몇 배로 늘어납니다.

때문에 별다른 조치없이 그대로 두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
{김호준 / 본병원 원장}

연골판 손상 후에 치료는 파열의 정도, 위치와 범위, 환자의 증상 정도 그리고 지속 기간, 이전 치료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는데요.

상황에 따라서 보존적 치료를 하거나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해서 모니터를 보면서 손상된 반월상연골판을 치료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관절내시경 치료는 절개부위가 작고 시술시간이 단축되며 수술 후 통증이 적어서 합병증 발생률이 낮아집니다.

대표적인 치료법은 관절내시경을 통한 연골판 부분 절제술이나 연골판봉합수술, 연골판 이식수술이 있습니다.
——————–

예방을 위해서는 무릎 근력을 강화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해야합니다.

자전거 타기나 수영처럼 무릎에 직접적인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이 좋습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