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인물포커스] – 송용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KNN 인물 포커스입니다.

지역에서 창업이나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들은 많이 있습니다.

여러 기관 가운데 하나인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특히 다양한 스타트업들을 많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송용준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모시고 지역 기업 이야기 잠시 나눠보겠습니다.}

{송용준/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Q.먼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궁금한데요.
센터 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A.저희 센터는 스타트업 지원을 전문으로 하는 비영리 재단법인입니다.
그리고 공공엑셀러레이터입니다.
공공엑셀러레이터 잠깐 말씀드리면 투자 수익의 100%를 투자를 하고요 그다음에 역량이 떨어지는 이런 스타트업들 또는 예비 창업자들도 교육으로 다시 역량을 향상시키는 이런 여러 가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Q.그러면 스타트업 지원 말고 또 여러 가지 업무가 있으실 것 같은데 어떤 일들을 또 하고 계십니까

A.스타트업이라고 하면 보통 창업이랑 똑같다고 생각을 합니다.그런데 사실은 스타트업이랑 창업은 분명히 다르거든요.스타트업이 잘 되면 창업으로 넘어가기도 하지만 스타트업은 자기를 찾는 이런 다양한 활동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교육부터 해서 그다음에 여러 가지 스타트업 창업 지원사업 이런 것들을 하고 있습니다.

Q.교수님은 대학에서도 학생들을 오랫동안 가르치셨는데요.스타트업 관련해서도 많은 교육을 하셨고요. 그런 것하고도 지금 맡으신 일하고도 연관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A.네 맞습니다. 제가 대학교에 있다가 이쪽에 온 게 대학교에 있었기 때문에 온 건 아니고 그 전부터 제가 스타트업 지원을 많이 했습니다.
예전에 KT에도 있었고 여러 기관도 있었고 했는데 그런 것들이 보면 모두 다 신사업들 이런 걸 많이 했습니다.
그렇게 보면 제가 스타트업 분야에 계속 일을 했고 관심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도 겪었습니다.그런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서 이런 스타트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Q.센터에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방식은 굉장히 여러 가지 방향 또 방식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방식으로 주로 지원을 하고 계십니까

A.저희 센터 지원은 100% 무료입니다.
무료고 그다음에 지원 방식에 따라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상시로 제공하는 교육이나 멘토링 이런 거는 저희 쪽에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방문이 안 되지만
전화로 가능하고요, 그 다음에 저희가 비용을 지원하는 이런 사업들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공식적으로 공고를 내고요. 그다음에 선발을 하고 그다음에 지원하는 이런 과정으로 돼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저희가 협력 파트너들이 많습니다. 대기업 롯데 같은 파트너도 있고 그다음에 코리아 스타트 포럼과 같은 이런 단체. 협업단체들.
이런 단체들과 협업하고 지원하는 이런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Q.혹시 스타트업 지원을 받고 싶은 기업이나 청년들은 어떻게 좀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신청을 해야 되나요.

A.그렇죠 아까 첫 번째 상시 제공하는 것은 저희가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이쪽으로 연락하시면 되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지금은 닫혀 있지만 원래는 교류 공간 오픈된 공간이 있습니다. 이쪽에 오셔서 상담을 받을 수가 있는데 지금은 이게 멈춰져 있고 그리고 저희가 www.k-startup.go.kr 이라고 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수퍼:www.k-startup.go.kr}

전국의 전체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포털인데 이런 데 사업 공고가 많이 올라갑니다.거의 대부분 올라가고요 여기서 보고 지원하는 이런 식으로 해서 저희가 선발 지원하고 있습니다.

Q.전화를 드릴 수도 있고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도 있고 찾아뵐 수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이 있네요.
’4C’ 스타트업에 중점을 두겠다는 말씀을 하신 인터뷰를 봤는데 C가 4개인 것 같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입니까.

A.맞습니다. 스타트업이 가장 중요한 게 C. (Customer)커스터머입니다.
고객 스타트업이 망하지 않는 가장 첫 번째 이유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면 됩니다.그래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되는데 저희 센터도 스타트업이라고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도 4명의 고객이죠.
고객을 생각을 하고요,

첫 번째 C는 저희가 캠퍼스를 생각을 합니다.대학교뿐만 아니라 평생교육 차원으로 교육기관이 돼야 되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 C는 저희가 크리에이터를 생각을 합니다.
다양한 로컬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기술 창업자 이런 쪽도 크리에이터고요.

세 번째는 컴퍼니입니다.
여러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들, 대중소 스타트업들 혹은 대중소기업
스타트업들. 이런 데들을 C로 하고 그 컴퍼니와 같이 협업이 가능합니다.
협업을 해야 되고요

네 번째 C는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 다양한 협단체들과 같이 협업해서 가는 이런 게 좀 필요하기 때문에 4개 C 고객들과 같이 가겠다고 하는 그런 생각입니다.

Q.이제 취임하신 지 한 4개월 정도 지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임기 동안에 꼭 이루고 싶은 성과, 목표 그런 거라면 어떤 게 있을까요.

A.임기가 사실 길지는 않습니다. 2+1인데 2년은 보장돼 있고 1이 플러스인데 그 기간 동안 부산의 스타트업 문화가 확산돼서 자리 잡으면 좋겠지만 그건 장기적으로 가야 되고요, 제가 생각할 때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은 저희 센터에서 ‘B.스타트업’이라고 하는 일종의 브랜드죠. ‘B.스타트업’이 사용되고 있었지만 제대로 사용이 안 되고 있는데 ‘B.스타트업’을 저희가 많이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B.스타트업’은 Be. 스타트업이 돼라. 우리 센터도 마찬가지고요, 우리 시민분들께도 말씀드리는 거고 다음으로 B는 저희가 부산 스타트업 부산의 스타트업.
세 번째는 바운스 스타트업. 스타트업이 뭔가 마음이 뛰게 하는 이런 스타트업이고 임기 끝났을 때 정말 부산의 스타트업이 정말 할 만한 데구나 우리도 해야겠다.
그리고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잘한다 이런 것들을 저희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Q.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많은데요. 센터에서 센터장으로서 직접 일하시면서 여러 가지 느끼는 점도 많으실 것 같은데 청년들에게 한 말씀

A.청년들에게 스타트업은 창업뿐만 아니라 자기를 알아가는 좋은 활동 방법입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본인이 원하는 걸 찾아가는 이런 걸 했으면 좋겠고요, 만약에 창업을 위해서
생각을 한다고 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팀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기가 생각하는 가치, 내가 살아가는 목적과 목표에 맞는 가치를 공유하는 이런 사람들이 모여서 같이 도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이런 도전이 필요하고요.

그다음에 너무 크게 생각할 필요가 없고 조그만 것부터 시작을 해야 되고 그래서 주위에 있는 작은 문제부터 해결을 하고, 그다음에 기술적으로는 너무 큰 걸 생각할 필요도 없고, 자기가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제가 스타트업 코딩이라고 해서 한 게 있는데 그런 소프트웨어를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서 자기가 생각하는 것을 간단하게 만들어서 검증하는 이런 쪽으로 하면 되기 때문에 결코 어렵지는 않습니다.

잘 알겠습니다.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의 많은 기관들과 협업을 하면서 일을 하고 계신데 시너지효과도 내면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출연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KNN관리자  
  • KNN관리자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