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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여수 해저터널 공사에 예산 1억원? 1억원의 역설

[앵커]
내년 남해~여수 해저터널 공사에 예산이 딱 1억원 확보됐습니다.

7천억원규모의 대공사에 무슨 문제가 생긴게 아니냐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 1억원을 확보한 것이 사업 추진의 도화선이 되고 있습니다.

표중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달초 개통된 보령 해저터널입니다.

충남 보령시 대천에서 안면도까지 잇는데 6.9km가 바다 밑을 지납니다.

국내에서 가장 긴데 4,853억원을 들여 11년만에 완공됐습니다.

반면 남해군 서면과 전남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은 이보다 2천억원이 더 많은 6천824억원이 투입됩니다.

이곳과 저편을 잇는 남해 여수 해저터널 해저 길이는 1km 더 짧은데 예산은 더 많이 듭니다.

공사의 난이도 등 다양한 이유때문인데 정작 사업이 시작되는 내년,공사에 배정된 예산은 단돈 1억원에 불과합니다.

속도를 높여도 모자랄 판에 첫해,전체 예산의 0.01%만 투입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1억원이 가장 핵심적인 예산이라는게 남해군의 설명입니다.

{장충남/남해군수/턴키 방식으로 발주를 하기 위한 예산이 내년에 1억원 책정돼서 그대로만 진행된다면 우리 해저터널 공사는 무난하게 생각했던 것보다더 조기에 착공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시작부터 완공까지 모든게 마무리된 뒤에 인수하는 방식인 턴키 계약에 필요한게 이 1억원인 셈입니다.

보령해저터널에서 부산까지, 앞으로 남해안 관광벨트를 잇게될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도화선에 내년 1억원의 예산이 불을 붙힐 전망입니다.

KNN 표중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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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중규 기자
  • 표중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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