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 365- 공황장애

앵커:

개그맨 이경규 씨, 가수 김장훈 씨, 모두 공황장애로 고통을 겪었던 연예인들입니다.

공황장애는 이런 연예인들 뿐 아니라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이 경계해야 할 대표 질환인데요.

그렇다면 한방에서는 공황장애를 어떻게 치료할까요?

건강 365입니다.

{리포트}

돌연 숨이 막히고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는 것을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최근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고 털어놔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

{김상대 초읍한의원 대표원장/ 대전대 한의과 대학 졸업, 동신대 한의과 대학원 석사*박사, 전 전남 고흥군 두원면 한방보건지소장, 대한 한방내과학회 정회원}

-공황장애는 특별한 유발원인 없이 또는 육체적 과로나 스트레스 후에 시작됩니다.

공황발작은 10분 이내에 급격한 불안과 신체증상이 최고에 이르며 20~30분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지는데요.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심한 불안, 죽을 것 같은 느낌, 숨이 막히고 가슴이 뛰고 아프거나 불쾌한 느낌, 어지러우며 붕 뜨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막상 응급실을 찾으면 검사 상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데요.

여성이 2-3배 많고 20-30대에서 흔히 발병하며 요즘은 40-50대 중년 남성에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공황장애는 갑작스런 폐질환이나 심장질환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또 정신과 치료에 대한 편견 때문에 치료를 받는 환자도 적은데요.

——–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맥이 빠르고 땀이 나며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리고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이 드는데요.

또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고 가슴이 아프거나 또는 가슴의 불쾌감이 들고 메스껍거나 복부 불편 감이 듭니다.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기도 하고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도 생기는데요.

심하면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 들고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도 생깁니다.

——-

공황장애는 인구의 3%가 평생 한번 겪을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보통 꾸준히 치료하면 일상생활이 충분히 가능한데요.

——–

{김상대 초읍한의원 대표원장}

-한의학에서는 공황장애를 경계 심계 정충이라고 하며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 간장, 비장, 신장에 영향을 줘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마음 안정과 뇌신경 성장의 효과적인 시호가 용골모려탕이라는 한약을 사용하는데요.

이 밖에 머리를 맑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약침요법을 사용해 척추를 바르게 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교정요법으로 효과를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지행동치료로서 불안한 마음을 치료합니다.
————-

공황장애 환자는 매년 10%이상 급증하고 있는데요.

공황발작이 계속 반복되면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 365였습니다.

박정은 구성작가
  • 박정은 구성작가
  • jep@knn.co.kr
  •  
  •  

프로그램:

닥터KNN 전체뉴스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