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KNN

※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건강365]-어깨 통증에 응급실? 원인은 돌가루

오늘 알아볼 질환은 석회성건염. 어깨에 돌가루가 생기는 병입니다.

어깨 질환 중에 통증이 제일 심하기로 악명 높은데요.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리포트]
어깨 질환 중 가장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이것!

바로 ‘석회성건염’입니다.

어깨 힘줄에 쌓인 돌가루!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출연자]
(이재현 고신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 고신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임상강사,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임상강사 )

현재는 힘줄세포가 손상이나 혈류 저하와 관련되어 직접 석회 물질을 침착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 재활의학교실에서는 석회성건염의 체질에 따른 유전학적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연구를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리포트]
이 돌가루는 수년에 걸쳐 조금씩 커졌다가 녹습니다.

돌가루가 녹을 때 주변 힘줄이나 관절막.

점액낭에 염증을 만들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출연자]
석회 결절은 새로 생길 때는 거의 아프지 않다가, 깨지고 녹아내릴 때 통증을 만드는데요.

크기가 작으면 한 번에 녹아내리는 양이 적어서 통증도 적을 수 있지만, 결절이 커서 녹아내리는 양이 많거나 석회가 점액낭이나 관절막 등 통증에 민감한 조직에 가깝게 있으면 어떨 때는 심한 통증을 만들어 팔꿈치까지 통증이 뻗치기도 합니다.

[리포트]
지난 10년간 석회성건염 환자 증가율은 100%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50대~60대 여성이 가장 취약했습니다.

[출연자]
엑스레이를 다양한 각도에서 찍는 것이 작은 석회를 놓치지 않는데 도움이 되고요.

초음파는 엑스레이로 놓친 석회를 찾을 수 있을 만큼 민감한 검사이면서 동시에 외래에서 석회를 뽑아내는 석회쇄척술을 할 때 도와줄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

[리포트]
돌가루가 있어도 어깨 통증의 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어깨힘줄’과 ‘관절막’이 통증의 원인은 아닌지 진단하고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출연자]
석회가 들어있는 힘줄을 사용하면 석회는 조금씩 녹아내려 흡수되기 때문에, 결절이 작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소염제를 간간히 드시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치료가 됩니다.

반대로 석회가 너무 크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석회쇄척술 등을 할 수 있는데 석회를 직접 뽑아내는 석회쇄척술이 석회의 제거와 잔존석회의 흡수에 있어서 경과가 더 좋은 편입니다.

[리포트]
돌가루가 작고 통증이 크지 않다면 평소 즐겨하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365였습니다.

이아영 구성작가
  • 이아영 구성작가
  • yyy@knn.co.kr
  •  
  •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