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낭독기 또는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을 클릭하세요
새창으로 동영상 재생

[인물포커스] – 장준용 국제라이온스협회 부산지구 총재

{길재섭/KNN취재부장}

KNN 인물포커스입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봉사활동을 하는 단체 가운데 설립된 지 100년이 넘은 라이온스협회가 있습니다.

오늘은 장준용 국제라이온스 부산지구 총재와 라이온스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어서 오십시오.

-아 예,반갑습니다.
{장준용/국제라이온스협회 부산지구 총재}

Q.많은 분들이 라이온스 협회를 잘 알고 또 주변에서 활동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라이온스 협회 소개 좀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A.네,우리 국제라이온스협회는 1917년 미국 시카고에서 멜빈 존슨에 의해서 탄생된 국제 봉사단체입니다.
“자유,지성,우리 국가의 안전”이라는 슬로건과 그 다음에 “우리는 봉사한다”는 모토 아래 창립된 지가 약 104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세계 최대 최강의 봉사단체입니다.

우리 라이온스는 정당과 종파를 초월해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봉사한다는 목적으로 전 세계 215개국에 140만 명의 라이온들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순수 민간 NGO단체로서 세계 1위의 봉사단체로 인정받았으며,대한민국은 세계 4대 우리 라이온스 회원을 보유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
Q.라이온스라고 하면 일단 영어 단어 사자 ‘라이언’이 생각이 나는데 혹시 그 단어를 써서 만든 명칭인가요.
어떻게 그 명칭이 만들어졌습니까?

A.그거는 아니고요,다들 그렇게들 생각합니다. 앞서 제가 말씀을 드린 거와 똑같이 우리 슬로건에 보면은 “자유,지성,우리 국가의 안전”이라는 그 영어 스펠링.그러니까 Liberty, Intelligence, Our, 그 다음에 ation’s, Safety의 첫 글자를 떼가지고 라이온스라고 우리가 부르고 있습니다.

자유,지성,우리 국가의 안전의 의미와 함께 라이온스는 사자의 용맹함과 그다음에 협력을 바탕으로 한 폭넓은 우리 지역사회에 봉사를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마침 그렇게 조합이 된 단어가 영어 단어 사자라는 단어하고 맞아떨어졌네요.)

A.정말 조합이 잘 된 것 같습니다.

——-
Q.부산은 회원 규모는 혹시 어느 정도 됩니까?

A.우리 부산의 라이온스는 1960년대에 창립이 돼서 현재 156개 클럽으로 탄생돼 있고 7천100명의 라이온들이 우리 부산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는 215개국 756개의 우리 부산 지구 같은 단위 지구가 있습니다. 있는데 전 세계에서는 단일지구로서는 가장 큰 지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 부산 같은 경우는 16개 구군에 156개 클럽이 우리 지역에서 많은 봉사를 활동하고 있고 매년 100억 원 상당의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Q.말씀하신 대로 봉사활동에 주력하고 계신데 혹시 부산에서 특별히 하는 봉사활동 같은 부분들이 좀 있습니까?

A.예,사실은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지고 대면 봉사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지금은 활용을 하고 있지 않지만은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우리 라이온스 별관에 회관에서 매주 무료급식 봉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2015년부터 제가 사무총장 할 때 만들어 져가지고 계속 해오다가 코로나19로 지금 못하고 있지만은 너무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도시락 봉사라도 해야 되겠다는 생각으로 해서 준비를 하고 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라이온스에 보면 부산에 보면 16개 구군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6개 구군에서도 156개 클럽 우리 회원들이 사랑의 집 고쳐주기 봉사라든가 이런 것을 환경이 어려운 독거노인이나 소녀 가장,소녀 소년 가장들을 위해서 실질적인 봉사를 이렇게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회기에는 환경정화 캠페인을 중점적으로 지금 설정하여 우리 부산의 산이나 그 다음에 공원이나 그다음에 바닷가에 있는 환경정화 캠페인을 하기로 했고,지난 11월 13일에는 16개 구군에서 한 지역당 한 200명씩 이상으로 해서 약 3천 명의 회원이 16개 구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환경정화 봉사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습니다.

——-
Q.네,그런 봉사활동을 하시려면 사실은 기금도 좀 필요할 텐데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A.사실 그렇습니다. 우리 라이온스는회원들의 회비를 받아서 운영되는 단체입니다. 어떤 관변단체 같은 경우는 나라에서 예산이 좀 나온다든가 이래서 하겠지만은 회비를 받아가서 운영을 하고, 특히 우리 라이온스에서는 체육대회라든가 골프대회라든가 세미나라든가 이런 것을 하면서 거기서 만들어지는 재원으로 가지고 현재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미국 시카고에 있는 본부에서 우리 장비나 큰 많은 금액으로 해서 봉사해야 하는 그런 것 같은 경우는 우리 그 국제재단에서 매칭 사업을 해가지고 만약 2억의 금액이 들어간다면은 거기서 1억을 받고,우리가 일억을 준비해가지고 이렇게 봉사를 이렇게 합니다.

이번에는 부산 혈액원에 적집사사 혈액원에 헌혈버스 약 2억 7천만 원 짜리 정도 되는 헌혈버스를 기탁해 주기로 해서 지금 준비하고 있고 아마 다음 달이면 또 인계해드리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Q.국제적으로도 활동을 지원을 봉사활동을 같이 하고 계신데요.
지난해 7월 취임하셨는데 부산에서 꼭 임기 동안 하시고 싶은 일,어떤 일들이 있으실까요?

A.제가 표어를 ‘섬김의 자세로,변화와 혁신’이라는 이런 표어를 갖고 사실은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 라이온들을 섬기는 자세로 봉사하고 또 내 이웃을 섬기고 하면서 현재까지 많은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국민소득이 3만5천 불,4만 불이라는 우리 경제 대국인데 우리가 이제 베풀어야 될 때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그래서 100만불 모금. 기금 모금 운동을 시작했는데 100만 불은 충분히 할 것 같고, 120만 불 이제 해가지고 세계에서 일등 모금을 하는 그런 지구로 또 한번 탄생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저는 굴뚝 같습니다.

정말 오늘 이런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KNN에 너무 감사드리고 또 내 주변에 있는 분들 중에서 저와 같이 함께 봉사할 수 있는 분이 계시다 이러면 우리 라이온스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함께 봉사했으면
하는 생각을 간절히 가져보고 꼭 우리 라이온스에 들어와서 같이 봉사했으면 합니다.

——-
봉사하는 분들은 정말 많을수록 좋은 거고,또 그 선한 마음도 사회 안에 계속 퍼져나갈 텐데요.
생각하신 대로 임기 동안 많은 봉사 활동 계속 이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출연해 주셔서 예 감사합니다.

KNN관리자  
  • KNN관리자  
  •  
  •  

의견쓰기

의견수 1